임낙원 졸업공연 “SOMEWHERE ONLY WE KNOW”

Abstract

본 논문은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 이수성과 전시를 위한 'SOMEWHERE ONLY WE KNOW'라는 주제로 진행된 졸업공연의 기획, 내용 및 결과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이 주제는 영국 록 밴드 킨(Keane)이 2004년 발표한 노래의 제목으로 지었다. 거창한 것 보다는 좀 더 소소하고 사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취지에서 이 주제로 졸업공연을 기획했다. 여덟 곡을 통해 동양과 서양의 악기로 색다른 음악스타일을 보여 드리면서 사적인 감정을 탐구하고 여태까지의 인생 경험이 이끌어낸 개인적인 깨달음을 전달한다. 연구는 개인만의 음악세계를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동양과 서양 음악의 융합을 탐구했다. 연구 결과, 'SOMEWHERE ONLY WE KNOW' 졸업 공연이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예술적 경험과 창의적인 표현을 제공했다. 또한 이 연구는 졸업공연 기획과 동양과 서양음악이 교류 관련 실무자와 연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