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 0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별 효율적 교수를 위한 실천행동 탐색

Title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별 효율적 교수를 위한 실천행동 탐색
Author
이지훈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별 효율적 교수를 위한 실천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스트릿 댄스 교수자 (대학교, 고등학교, 학원, 방과 후, 문화센터), 스트릿 댄스 전공 대학생, 스트릿 댄스 전공 입시생(고등학교), 스트릿 댄스 전공 입시 준비생(고등학교), 스트릿 댄스 취미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측정도구를 배포하고, 효율적 교수행동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으며 이에 대한 타당성을 절차에 따라 전문가 집단에 검증하고 델파이 조사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순위 파악은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 T-test, Gap차이 분석, IPA 분석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실천 행동 탐색은 개방형 설문 조사 결과를 내용 범주 분석하여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릿 댄스 교육의 교수행동 측정도구는 최종 72개의 문항으로 정리하였다. 둘째,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에 따라 인식하는 교수행동 지표별 중요도와 실천도, T-test 조사 결과는 교수자 관점에서 중요도와 실행도는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자 관점에서는 유의한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에 따라 인식하는 교수행동 지표별 중요도와 실천도 GAP차이 분석 결과는 대학 교수자와 대학생 모두 융통성 개선 우선순위 인식이 높게 나타났고, 고등학교 교수자는 명료성과 공정성, 고등학생 집단 및 입시생은 상호작용 개선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원 고등학생과 비전공자는 열정 개선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스트릿 댄스 교육 형태에 따라 인식하는 교수행동 지표별 중요도와 실천도 IPA 분석 결과는 대학 교수자 집단은 유대감과 학습중심 요인 개선, 대학생은 학습중심과 융통성 요인 개선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수자와 입시생 집단은 공정성 요인 개선을 요구하였으며 학원 고등학생 집단과 비전공자는 열정 요인 개선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보면 스트릿 댄스 교육에서 동일한 교육대상이라 하더라도 교육 참여 목적에 따라 인식하는 효율적 교수행동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트릿 댄스 교육에서 효율적 교수행동을 위한 실천 행동으로, 대학 교육에서는 학생 중심의 교육 노력이 중요하고 예고 및 학원에서 입시 생 대상 교육은 공정성을 높이는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원에서의 일반 고등학생과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트릿 댄스 교육에서의 효율적 교수행동과 효율적인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713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2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