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프로젝트 리스크관리와 편익관리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혁신 R&D를 중심으로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들은 R&D 프로젝트를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성공적인 R&D 성과는 산업의 발전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될 수 있으나, R&D에 대한 투자 증가는 기술적, 대외 환경, 정책적, 조직적 요인 등 여러 변화의 영향으로 타 분야에 비해 높은 불확실성과 투자에 대한 높은 리스크가 존재한다. 혁신적인 R&D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경영진과 프로젝트 책임자 등 구성원의 성공적인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기업 내 프로젝트는 자체적인 크고 작은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지만, 큰 틀에서 기업 차원의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전략적으로 수행한다. 만약 체계적인 편익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프로젝트 성과와 기업의 전략목표 및 성과지표 간 연결성이 결여되며, 효율적으로 조직의 전략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편익관리는 전사적 차원의 전략목표 차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리스크관리를 위한 3개의 영역의 활동으로 구분하였고, 편익관리는 프로젝트 관리 단계에 따라 편익관리계획, 편익관리실행, 편익지속성관리의 3개의 활동으로 세분화하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후 그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특히,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지속가능경영이 중요해지는 경영환경에서 ESG 경영과 프로젝트 리더십이 화두가 되고 있으며, ESG 경영과 프로젝트 리더십이 R&D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및 편익관리가 프로젝트 성과 사이에서의 조절효과도 함께 검증함으로써 기업 및 연구기관에 프로젝트 리스크관리와 편익관리의 중요성과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세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술혁신 R&D 분야를 비중있게 다루는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교에 근무하면서 다수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프로젝트 책임자, 팀원 등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등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신뢰도를 확인했다. 연구가설 검정을 위한 회귀분석을 통해 독립·종속변수들 사이의 유의성을 검증과 결과를 해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 및 조절효과 분석을 통하여 연구가설을 확인하고, 리스크관리 및 편익관리가 프로젝트 하위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ESG 경영 및 프로젝트 리더십이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및 편익관리와 프로젝트 성과 사이에서 일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바탕 하에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및 편익관리의 하위요인별로 프로젝트 세부성과에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R&D 분야의 국내외에 학문적으로 관련 실증 연구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제시할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국내 기술혁신 R&D 분야에서 확인된 프로젝트 리스크관리와 편익관리가 프로젝트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국내 산업에도 의미있게 적용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