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성 역할별 여자 대학생 스포츠 참여 연구

Abstract

현대 스포츠의 발전 과정에서 남성은 항상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여성은 사회적 성별 인식과 전통 문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스포츠 참여상황이 좋지 않다. 최근 몇 년 동안 사회 경제의 발전과 페미니즘 운동의 발전으로 인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사회에서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더 많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시작했지만 여성의 스포츠 참여 상황은 여전히 남성보다 낙관적이지 않다. 동시에 사람들은 성별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이 점차 변화하고 여성은 더 이상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으며 성격과 행동은 전통적인 여성화 특성에 따라 요구되지 않으며 다양한 성 역할 특성을 보여줬다. 여자 대학생은 학교와 가정에서 사회로 진출하는 중요한 단계에 있고 여자 대학생의 성 역할은 점차 성숙하고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스포츠 활동은 여자 대학생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여자 대학생의 성 역할과 스포츠 참여상황를 조사하고, 중국 여자 대학생의 성 역할에 따른 스포츠 참여의 차이와 성 역할과 스포츠 참여 간의 상관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대학 여자 학생을 대상으로 351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고 spss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 연구는 분산 분석, 카이제곱 검정과 Pearson상관분석등의 연구 방법을 이용했다. 분 연구의 연구 결과는:(1) 여자 대학생의 성 역할 유형의 분포현황은 양성화 유형이 가장 많고 미분화 유형이 그 뒤를 잇고 남성화 및 여성화 유형이 적다. (2) 여자 대학생의 운동 태도는 전반적으로 좋다. 전반적인 신체 운동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신체 운동의 이점을 인식할 수 있다. 신체 운동에 대한 태도가 올바르지만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요인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아 신체 운동 강도를 감소시키고 신체 운동을 계획대로 수행하는 것을 더 잘 제한할 수 없다. (3) 여자 대학생의 체육 운동 운동량은 비교적 적다. 운동 강도는 대부분 중등 강도 이하에 집중되어 있으며, 여자 대학생의 절반 이상이 1회 운동하는 시간이 30분 미만이다. 여자 대학생의 60%가 일주일 운동 빈도에 평균 3회 미만이고 여자 대학생의 절반 이상이 중등급 운동등급 이하이다. (4) 성 역할 유형에 따라 여자 대학생의 운동 태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양성화 유형 여자 대학생의 운동태도가 전반적으로 가장 좋고, 여성화과 남성화 유형이 그 뒤를 있으며, 두 유형의 운동태도는 큰 차이가 없고, 미분화 유형 여자 대학생의 운동태도가 가장 나쁜다. 양성화 유형 여자 대학생은 사회 발전과 자기 발전을 위한 체육 운동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운동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미분화 유형 여자 대학생은 운동 습관이 좋지 않고 운동 행동 목표가 낮으며 운동을 대하는 태도가 영향을 받기 쉽고 자신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지 않다. (5) 성 역할 유형에 따라 여자 대학생의 운동 시간, 빈도, 강도 및 등급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양성화 유형 여자 대학생의 체육운동 상황은 전반적으로 양호하고 미분화 여자 대학생의 상황은 전반적으로 열악하다. (6) 스포츠 참여 행위는 여성화 분량표 점수와 남성화 분량표 점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스포츠 참여 행위는 남성화 점수와 여성화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 역할 유형을 양성화하는 경향이 있다. 여자 대학생이 적당한 체육 운동에 참여하고, 체육 운동에 대한 태도를 높이는 것은, 성 역할의 양성적 전환에 대해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