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친화형 마이크로 풀필먼트 복합센터

Abstract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며 보다 빠른 배송을 위해 지역 곳곳엔 풀필먼트와 마이크로 풀필먼트가 생겨나고 있다. 동시에 월마트와 아마존을 시작으로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구매가 동시에 공존하는 쇼핑 시스템도 생겨났다. 신속한 물류 처리를 위해 물류 로봇을 도입하여 창고 작업 자동화를 시켜 생산성을 높였다. 물류창고가 점점 도심으로 들어서며 도시공간에도 물류센터를 필요로 하고 있다.현재 물류센터는 도시 친화적 건물이 아니기에 본 연구는 마이크로 풀필먼트가 도시 친화적인 건물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획하고 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의 물류 이동 체계를 조사하고 풀필먼트와 마이크로 풀필먼트의 등장 배경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 형태 변화에 따른 물류센터의 동향을 예측해 볼 수 있었다. 물류센터의 자동화 방식과 물류센터 내의 물류 순환을 아마존과 쿠팡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도시 친화형 마이크로 풀필먼트에 적합한 물류 자동화 방식과 물류 순환을 연구하였다. 도시 친화형 풀필먼트가 되기 위해 공급자와 판매자, 소비자가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순환 형태를 가진 ‘스마트 창고 시스템’을 계획하였다. 이후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인 대전역 부근을 사이트로 선정하여 대전역의 정책 설루션으로 대전역이 가르고 있는 두 지역을 연결하여 녹지를 통해 대전천과 대동천을 잇고 대전역의 환승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복합 프로그램들과 풀필먼트가 연계되어 신속한 배송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