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춤 작품에 나타난 설치 무대미술 유형별 특성 연구

Research on the Type Features of Installation Stage Art in Modern Dance Works : Centered on the Works of Antony Gormley, Yoann Bourgeois and Adrien M Claire B

설치 무대미술은 설치 미술과 무대 미술을 통합한 단어로 2000년 이후의 현대춤에서 갈수록 많이 나타났다. 설치 무대미술은 설치미술과 무대미술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설치 미술은 예술을 시각화에서 정보의 전달로 방향을 바꾸어 신체 및 정신 세계의 체험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그것은 무용의 신체 동작과 무대 디자인의 확장 및 활용에 다원화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져다 주었다. 설치 무대 미술은 공간에 대한 창조 및 신체에 대한 간섭 등 새로운 방식으로 무용수의 보디랭귀지 및 감정의 표현을 크게 강화시켜 무용수로 하여금 연기 과정에서 신체 동작의 제한에서 벗어나게 한 동시에 시각 예술의 시각적 효과와 표현 기법도 강화시켰다. 오늘날의 무용 예술로서 보여주는 이 내용들은 무용학과의 발전 변혁 및 다학과의 융합 경향을 표현하고 비교적 높은 연구 가치를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이 설치 무대 미술을 사용하여 창작한 현대 무용 작품을 선택하였다. 그들은 각각 안토니 곰리의 <바벨 Babel>, 요안 부르주아의 <기울어진 사람들 He Who Falls> 및 아드리엔 M&클레어 B의 <아쿠아 알타 - 잉크 블랙 Acqua Alta-Ink black>이다. 그리고 세 현대춤 작품 중 무대공간 환경의 표현 양식에 따라 설치 무대 미술을 1.오브제 단순 활용형 설치 무대미술; 2.전체환경형 설치 무대미술; 3.뉴미디어형 설치 무대미술 3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흔히 볼 수 있는 이 3가지 설치 무대 미술 유형 가운데서 본고는 세 작품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하여 공간의 확장성, 동작의 체험성 및 공연의 독립성 3가지 차원으로부터 설치 무대 미술의 특징에 대해 분석 및 탐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현대춤 작품 <바벨>을 대표로 하는 오브제 단순 활용형 설치 무대 미술의 특징은: 1)‘구조화’의 공간 확장 2)능동형 움직임 체험 3)공간의 창조 과정을 보여주는 설치 독립 공연 2. 현대춤 작품 <기울어진 사람들>을 대표로 하는 전체 환경형 설치 무대 미술의 특징은: 1)‘몰입성’의 공간 확장 2)수동형 움직임 체험 3)움직임 패턴과 공간 환경을 조정하는 설치 독립 공연 3. 현대춤 작품 <아쿠아 알타 - 잉크 블랙>을 대표로 하는 전체 환경형 설치 무대 미술의 특징은: 1)‘디지털화’의 공간 확장 2)상호 작용형 움직임 체험 3)분위기를 조성과 줄거리를 전개의 설치 독립 공연 논문은 설치 무대미술 유형의 특성을 탐구하는 것을 통하여 무용과 기타 예술을 서로 융합시키는 창작방식을 더 분명하게 이해하였다. 그리고 현대춤의 창작 및 이론적 연구에 일정한 이론기초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무용과 설치 미술 연구의 공백을 보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