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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Dance Pre-Production System) 프로그램 시안

Title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Dance Pre-Production System) 프로그램 시안
Author
위보라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 공연예술의 프리 프로덕션에서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무용공연 창작자들의 효과적인 협업방안 및 사전제작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창작자가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시각적 자료인 사진을 통해 소통하고 작품의 아이디어 및 실연 가능한 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창작 과정의 개념화를 고찰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ADDIE 모형과 실행연구를 통해 진행되었다. 분석(Analysis) 단계에는 프리 프로덕션, 포토보이스, 시노그래피의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무용공연 제작을 위한 프리 프로덕션의 구성안을 설계하여 전문가 집단의 연구 자문 및 타당성 검증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설계(Design) 단계는 프리 프로덕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예술가 집단의 회의를 거쳐 작품 연구, 제작인력 구성, 세부 계획, 시노그래피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개발(Development) 단계에서 프리 프로덕션의 구성요소를 기초로 하여 1차 초안을 개발하였고, 실행(Implementation) 단계에서 예술가 집단의 4인을 2조로 나뉘어 120분 총 6차시 연구를 통해 관찰 일지와 사후 심층 면담을 하였다. 평가(Evaluation) 단계에서는 예술가 집단과 전문가 집단의 평가지와 사후 심층 면담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된 DPPS 프로그램의 초기 모형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DPPS 프로그램 초기 모형은 실행연구를 통해 계획, 실행, 관찰, 반성 2차시 연구와 재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2차시 연구, 120분 총 4차시로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DPPS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고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최종 DPPS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출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프로그램의 구성 및 기능은 프리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협업과 융합을 통해 기획, 제작되는 영화, 영상, 연극 분야의 문헌분석을 통해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프리 프로덕션은 작품 연구, 제작인력 구성, 세부 계획, 시노그래피로 추출되어 구성되었다. DPPS 프로그램의 첫 번째 구성요소인 작품 연구는 포토보이스를 적용하여 파악, 모집, 교육, 기록, 서술, 관념화, 발표, 확증의 8단계 연구방법을 단계적으로 거치며 작품 주제와 연출 방향성에 대해 설정하도록 하였다. 안무가는 수집된 자료를 통해 작품에 참여하는 제작인력을 구성하고 일정 및 장소를 설정하도록 하였다. 순차적으로 작성되는 세부 계획은 작품 제작을 위한 일정과 장소를 설정하고, 작품 제작에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하게 함으로써 프로덕션을 위한 준비과정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 단계인 시노그래피는 작품 주제, 이미지 삽입, 내용, 오브제, 공간, 조명, 음악, 의상, 연출에 관한 내용을 작성하여 작품에 참여하는 협업자와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으며, 온라인을 활용한 즉각적인 공유는 효율적인 창작 과정을 위한 설계였다. 이를 통한 DPPS 프로그램의 구성과 기능은 무용 공연예술 창작 활동 과정의 효율적인 방향성을 제공하였다. 둘째,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프로그램의 편의성은 안무가에게 무용 창작 과정을 제시해 주고, 작품의 아이디어 수집과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사진을 해석하며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작품 연구단계는 수집된 아이디어를 파생하여 향상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계획하는 제작인력 구성과 세부 계획은 안무가가 체계적인 공연을 계획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또한, 작품 연구단계에서 안무가와 무용수의 글쓰기를 진행하여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재확장되어 수집되고 작품의 주제 및 연출을 수립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작성되는 시노그래피는 무용 공연제작에 참여하는 협업자와 공유하여 효율적인 소통을 가능하도록 하고 체계적인 창작 과정을 통해 프로덕션을 계획하도록 하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은 체계적인 창작 과정에서 수집되는 아이디어를 통해 협업을 위한 자료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안무가의 추상적인 설명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자료는 구체화된 작품의 제작 계획을 가능하게 하고 수집된 자료는 온라인 콘텐츠 줌(Zoom)을 활용하여 협업자와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시·공간을 제시한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아카이브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하는 무용 공연기획은 안무가가 체계적인 프리 프로덕션의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도 있는 작품을 구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이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체계적인 창작 과정의 DPPS 프로그램은 작품을 발표하는 결과 중심의 창작보다 창작 과정에서 안무가가 작품에 대해 개념적으로 접근하고 협업자와 토론하며 아이디어와 수집된 자료를 공유하는 과정 중심의 창작을 강조하고자 함에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얻어진 한계점을 밝히고 향후 무용 창작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작품 연구단계는 안무가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연구 참여자의 인원과 분야를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DPPS 프로그램은 무용수로 제한하여 활용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들이 협업할 수 있는 장을 형성하고, 협업을 통한 무용 공연제작 방안을 제시해 주고자 한다. 둘째, 온라인 콘텐츠 활용 방안은 창작 연구의 무용 공연예술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처럼 DPPS 프로그램은 추후 앱(application)이나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하여 안무가들의 창작 연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무용 공연제작을 위한 무용 창작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되어 DPPS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후속 연구와 함께 DPPS 프로그램 적용 사례에 대한 추후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74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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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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