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요양서비스 운영모델 연구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의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최근 사회에서 일부 재가요양 서비스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중국은 60세 이상 인구가 3억 5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5%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생활지표가 높아지면서 노인들을 양로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돌보며 부양하는 가정의 수가 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 압박이 계속 가중되면서 결혼율과 출산율도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두 젊은이가 노인 네 명, 아이 한 명을 키우거나 노인이 노인을(老养老) 부양하는 고령가족이 늘고 있다. 노인의 독특한 신체 상태와 다양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자신을 돌볼 수 없고 주변의 보살핌이 필요하며 자녀의 바쁜 생활뿐만 아니라 노인은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집에서 요양 서비스가 필요하다. 재가 노인 요양 서비스는 간호, 영양 치료, 가족 간호 및 방문 의료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이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가요양 서비스는 노후 생활을 더 잘 즐기고 노인의 자아 가치와 사회참여 의식을 높이는 동시에 노인이 일상생활의 다양한 도전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재가요양 서비스 유형, 서비스 제공지역, 서비스 이용가격 및 서비스 이용 대상을 세분화하여 비교 연구하여 어떤 방식이 고령사회 대응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지 파악하고 다음 4가지 연구가설을 결합하였다. 1. 서비스유형은 선별적인 제공보다 종합적인 제공이 고령사회 대응 비즈니스 모델이 더 적합할 것이다. 2. 서비스 제공지역은 공급을 위한 지역보다 제한된 지역으로 한정하는 것이다. 고령사회 대응 비즈니스 모델이 더 적합할 것이다. 3. 서비스 이용가격은 고급화를 통한 고가보다 적정한 질을 유지 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고령사회 대응 비즈니스 모델에 더 적합할 것이다. 4. 서비스 이용 대상은 정부 지원자에 한정하는 것보다 일반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고령사회 대응 비즈니스 모델에 더 적합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재가요양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노인에 대한 간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노인 서비스 요구 사항을 더 잘 해결하고 노인 생활지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노후 산업에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여 전통의 노인 요양 서비스보다 효율성과 질을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노인이 사회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주요어: 재가요양 서비스, 재가요양 서비스 이용 대상, 인구 고령화, 재가 요양 서비스, 서비스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