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칼륨 과일을 포함한 식단이 적용이 혈액투석 환자의 혈청 칼륨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만성콩팥병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심혈관질환은 전체 사망률의 약 40%를 차지하며 만성콩팥병 환자의 과일 섭취량이 많을수록 모든 원인의 사망률이 낮아진다고 보고되어진다. 만성콩팥병 환자에게서 과일 섭취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고칼륨혈증의 대한 우려로 과일섭취가 감소된 것으로 보고되었고 우리나라 혈액투석환자에게서 고칼륨 과일은 저칼륨 과일에 비해 섭취 빈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성콩팥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7일간 식사기록법조사(7-days Dietary Records Method)를 이용하여 과일섭취실태를 분석하고 1회 분량의 저칼륨 과일에 함유된 칼륨의 양이 들어있는 개정중량의 고칼륨 과일을 포함한 식단 적용이 혈청 칼륨의 적정 범위내에 있는지 안전성과 삶의 질(QoL-SF36)변화 개선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만성콩팥병 5기 환자 중 최소 3개월 이상 혈액투석을 받은 20세 이상의 환자를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인공신장실에서 모집을 하였고 두 군으로 임의 배정했다. 실험군(High potassium fruit group, HPF군)에는 칼륨 100 mg이 함유된 개정중량의 고칼륨 과일을, 대조군(Control group)에는 100 mg의 칼륨이 함유된 1회 분량의 저칼륨 과일을 제공했다. 환자들은 제공받은 과일 종류 외의 어떤 과일도 섭취할 수 없었고 7일간 식사기록법은 중재가 시작되기 전 1회, 중재기간(7일)에 1회로 총 2회 작성하도록 요청하였다. 중재 전(0일)과 7일에 참가자의 혈액 투석 동안 혈액 샘플을 수집하고 자기 효능감과 삶의 질(QoL-SF36)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요청하였다. 연구결과 HPF군이 저칼륨 과일 양과 동일한 칼륨 100 mg의 양으로 하루 한 번 고칼륨 과일을 섭취하였을 때 고칼륨혈증은 나타나지 않았다. 중재 전 7일간 식사기록법조사 결과 매일 과일을 섭취하는 환자는 한국인의 평균에 비해 0.54배 낮았으며 저칼륨 과일 섭취 빈도수의 비해 고칼륨 과일의 섭취가 낮았다. HPF군은 대조군 보다 삶의 질(QoL-SF36) 평가에서 정신건강 지표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P=0.062) HPF 군 안에서는 중재 전후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P<0.041). 본 연구는 고칼륨 과일을 포함한 식단 적용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적정 범위내에 있는지 혈청 칼륨의 안전성이 있다는 것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통계적 유의성을 보기에는 연구기간과 환자의 모집자 수가 적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기간과 모집자 수를 증가하여 다양한 과일을 포함한 식단 연구 설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