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라는 용어는 1970년대에 이미 제안되었지만 공유경제는 최근 몇 년 동안 대규모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는 공유경제 발전을 주도하는 기본 조건이 갖추어지고 성숙해졌음을 반영한다.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서 공유 자전거는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그러나 국가마다 사회경제적 배경, 문화적 차이, 정책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전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과 중국의 공유자전거 시장은 독특한 특성과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유경제에 관한 많은 논문을 읽은 결과, 두 국가의 공유경제 발전 상황을 비교 연구하는 학자는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한국과 중국, 두 나라가 같은 아시아 국가로서 공유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한 시기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두 나라의 공유경제 발전상을 비교 연구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한국과 중국, 두 나라가 같은 아시아 국가로서 공유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한 시기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두 나라의 공유경제 발전상을 비교 연구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은 카카오 티 바이크(kakao T bike)하고 모바이크(Mobike)를 핵심사례로 하여 한국과 중국의 공유 바이크 업계의 현황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공유 자전거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주로 경험축적、인구 소양、문제처리방식、시장경쟁구도、사용자 요구、정책 환경、국제무역환경、산업 구조、인구 구조이라는 것을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