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내 대형마트 부지의 폐점과 대체개발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대형마트의 폐점과 대체개발 완료된 ‘이마트 시지점’ 사례를 바탕으로 주변 주택가격의 변화를 파악하여, 대형마트의 폐점으로 인한 주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형마트의 폐점 전후의 비교를 위해 2015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8년 이상의 시간적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폐점된 대형마트와 계속 운영 중인 대형마트를 비교하기 위하여 처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였고, 80개의 아파트단지와 15,218개의 실거래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2단계 다수준선형회귀모형을 설정하였다. 대형마트의 폐점과 대체개발되는 과정 속에서 시간적 흐름과 구분을 통해 5단계 기간변수를 설정하였고, 대형마트에서의 이격거리(log변환)을 활용하여 삼중차분법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대형마트의 폐점으로 인해 주변 주택가격은 (-)효과를 받았으며, 대형마트와 이격거리가 가까운 주택일수록 (-)효과는 크게 작용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마트의 폐점과 대체개발이 완료되는 전체 기간 중에서, 대형마트가 실제 폐점된 이후 구간에서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