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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수단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한강권역케이블카를 사례로-

Title
신교통수단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한강권역케이블카를 사례로-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New Transportation Mode-Case of the cable car in the Han River area-
Author
김소은
Advisor(s)
고준호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에서는 도시화와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의 심각성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통 혼잡 완화 및 교통 체계의 효율성과 주요 목적지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신교통수단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서울은 상업, 사업, 문화 등의 다양한 목적지가 모여있는 곳임과 동시에 한강이라는 지리적 장애요소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한강을 통행하는 다수의 다리는 서울 시내와 주요 도로망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 통로로써,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량이 급증하여 심각한 교통체증을 초래한다. 이에 한강을 횡단할 수 있음과 동시에 도시 경관에 미치는 영향, 주요 목적지와의 연결성, 지속가능한 교통수단 등을 고려한 신교통수단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국외 케이블카 활용사례를 참고하여 신교통수단으로의 연구대상을 케이블카로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교통수단으로서의 한강케이블카 도입을 주제로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특히 이용요금과 시간절감효과가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과 한강케이블카의 통행시간가치 산출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다수의 독립변수들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Random intercept Model을 활용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케이블카 이용의사(있음, 없음)를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이용특성, 이용자특성, 인식 및 태도특성 관련 총 8개 변수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절감, 긍정적 인식 등의 요인이 양(+)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요금, 가구소득, 환승횟수, 부정적인식 등의 변수가 음(-)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젊은 연령층일수록 이용의사가 더 높았으며, 통행유형은 무의미한 유의수준을 보였다. 또한 결과값을 토대로 통행시간가치를 추정한 결과 시간당 21,363원이라는 추정값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향후 신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경제적 가치를 파악하고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을 통해 교통정책수립과 효율적 운영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통수단 다양화와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72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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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부동산개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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