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사업 동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노후 공동주택 문제로 집중되는 수도권 4개 지역(수원, 평촌, 일산, 서울)의 리모델링 추진단지 리모델링 사업개요 내용 및 부동산 정보, 등기부등본을 통한 응답자 특성을 분석하여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동의 여부와의 상관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낮은 연령대, 경기도 지역, 다주택 소유자, 계단식 코어 형태, 낮은 추정분담금 등이 리모델링 사업동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리모델링 사업추진 시 수요자 중심의 효과적인 사업계획을 구성하기 위해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으며,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관리 및 계획에 대한 더 나은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