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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의 ESG 관점 평가요소 도출 및 평가

Title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의 ESG 관점 평가요소 도출 및 평가
Other Titles
Extraction and assessment of evaluation factors of green infrastructure conversion project for sustainable cities based on ESG principles : - Focused on the park development project for the three-dimensional road section of the Bundang-Suseo urban highway -
Author
이은정
Alternative Author(s)
Eunjoung Lee
Advisor(s)
김건우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오늘날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사회․환경적 문제들은 공동체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에 기반을 둔 도시, 건축, 교통계획 등이 학문적, 실천적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환경, 사회, 거버넌스로 구성된 ESG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전략으로서 기업 차원을 넘어서 국가, 정부의 정책 및 실용 분야에서 폭넓고 직접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공공가치 향상의 새로운 개념적 대안으로 그린인프라의 중요성 인식이 고조되고 있으며, 기후변화와 저성장에 대응하여 그린인프라가 도시 내 공간계획 및 정책 제도 마련에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이렇듯 ESG와 그린인프라가 공통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국가적 정책에 활발하게 수용되고 있으나 국내외의 연구에서 그린인프라와 ESG 관점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나 도시재생 차원의 각종 그린인프라 전환사업 추진 시 ESG 관점의 종합적 계획에 관한 선행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정부 단위의 ESG 제도화와 ESG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공공부문 지원방안이 마련되고 있지만 정책실현을 위한 사업추진 시 ESG 도입방안 연구나 준비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ESG 관점에서 그린인프라의 요소와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의 평가지표를 고찰하는 초기 연구로서 의의가 있으며, ESG 관점에서 그린인프라의 다면적 혜택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ESG 관점의 종합적 계획의 필요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지속가능한 교통계획의 일환으로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도로 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통한 미래형 도시건설 활성화’측면의 선도사례인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입체구간의 상부공원화 사업을 대상으로 ESG 항목별 그린인프라의 다면적 혜택을 평가하였으며, ESG 항목간 연관성에 관해서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결과 상부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생태계서비스 및 가치 측면에서는 탄소 저장 및 격리, 유출 완화, 대기오염물질 제거항목 등에서 수목에 의한 이점과 경제적 생산가치를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수종에 따라 제공되는 엽면적이 생태계 서비스 측면에서 대기 정화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미기후 개선 및 직접적으로 사람이 느끼는 열쾌적성에 따른 공원의 활동양상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는 도로로 인해 단절된 도시를 그린웨이로 연결함으로써 보행 연결성을 높이고, 공간적 위계 수준이 바뀜으로써 생활공간에 새로운 환경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커뮤니티 구성원의 삶의 질과 의식함양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도로를 활용한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은 새로운 녹지공간 조성을 통해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각종 도시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커뮤니티 환경의 회복과 보행친화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가진 ESG 관점의 그린인프라 구축은 도시 내에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환경을 마련하는데 핵심적 전략이 될 수 있으며, 환경/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도로의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린인프라와 관련한 계획 및 정책은 공공자본이 크게 차지하는 분야로 도로와 같은 사회기반시설의 경우 대부분 장기적 프로젝트로 진행되므로 기술적 연구 외에도 인간과 생태환경의 다양성 및 관계성에 대한 연구가 거시적인 관점에서 뒷받침이 될 때 그린인프라 계획이나 정책 실행 시 충분한 타당성이 마련될 것이다. 앞으로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해 ESG 관점을 고려한 각종 도시개발 프로젝트 실행전략에 사용될 수 있는 범용적 지표로서 도로를 포함한 각종 그린인프라 전환 사업에의 적용을 통해 ESG의 종합적 관점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출된 ESG 평가요소는 향후 그린인프라 전환사업 수행 시 실행력 있는 계획 마련과 사후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린인프라 연구 및 실무 전문가와 행정가에게 ESG 관점에서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의 평가요소에 대한 통일된 인식자료를 제공하여 사업시행 효과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계획안 평가 및 그린인프라 전환사업의 적극적 추진근거를 마련하는 초기 정책 결정의 수단으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62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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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도시·지역개발경영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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