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의 사용성을 배려한 유니버설디자인 방향연구

Abstract

현재 세계 인구 고령화 문제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국가마다 인구 고령화 진행을 완화하기 위한 대응 정책이 있는데 고령화 추세는 여전히 심화하고 있다. 많은 국가가 고령화 사회 또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식기는 인류가 일상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도구로서 그 중요성과 인류에 대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식기의 관객은 다양성의 특성이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매우 강한 포용성을 가지고 있다. 신체가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동시에 고령자 등 약자 그룹도 연구 대상의 범위에 포함해 제품의 적용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보다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고령자를 핵심 연구 대상으로 인구 고령화의 맥락에서 식기와 유니버설 디자인을 결합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설문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심층적인 이해를 얻다. 고령자의 생리적 변화와 일상생활 생활의 생리적 변화로 인한 생활, 식기를 사용하는 고령자의 실제 요구, 이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디자인 콘셉트와 결합하여 고령자에게 적합한 식기의 일반적인 디자인 원칙과 원칙을 제시하고, 고령자를 위한 식기의 일반적인 디자인에 대한 제안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디자인 개념에 따른 식탁 용구 디자인을 연구 내용으로 삼아 다음과 같이 6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은 서론으로 본 연구의 연구 배경, 국내외 유니버설 디자인의 현황, 연구 목적, 방법 및 범위를 포함한다. 두 번째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과 배리어 프리 디자인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기존의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유니버설 디자인과 사용성 사이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고령자 식기 디자인에 대한 사용성의 시사를 제시한다. 세 번째 부분은 고령화 대상 인구의 생활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고령자의 오감의 변화를 이해하고, 고령자를 위한 식기의 적합성 및 필요성을 정리한다. 네 번째, 고령자 식기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한 사고이다. 각국의 식기 사례를 분석하고, 고령자 식기 사용에 있어서 부딪치는 장애에 대해 요약한다. 또한 고령자 대상 설문조사를 하여 식사 시 가장 많이 부딪히는 장애와 고령자 선호 식기 유형을 파악한다.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의 부분과 결합하여 고령자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에 부합하는 고령자 유니버설 디자인의 디자인 요소를 총결하고 고령자 식기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한 건의를 제출했다. 마지막으로 논문 결론 부분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분석하여 고령자 식기 유니버설 디자인의 전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