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n Resch의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공간의 가변성 연구

Abstract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공간이 다르다. 사회적 요구는 점차 빠르게 바뀌어 가며 그에 따른 공간 또한 바뀌어 나가야 한다. 대부분의 건축물들은 반영구적으로 지어지므로 공간의 크기의 변화와 같은 반영구적으로 정해진 요소들은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기보다 공간에 맞는 사회적 요구를 가져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사회적 요구에 맞춘 공간이 아닌 공간에 맞춰 짜진 사회적 요구밖에 수용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Ron Resch의 테셀레이션의 특성인 다양한 형태로 접히거나 펼칠 수 있는 연속적인 평형 구성을 통해 한 모양에서 다른 모양으로 변환될 수 있는 성질을 이용하여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하게 만드는 요소로써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공간에 유연성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공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사용자는 공간에 참여하게 되며 공간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인터랙티브 건축 공간을 구성하여 공간의 다양성과 사용자의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한다. 획일화되어있는 구조를 통해 단순한 형태들로 다양한 형태를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공간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