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미디어 발달로 종이 도서의 소비가 줄고 전자책의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표지디자인의 중요성은 여전하다. 표지는 책의 첫인상과 전반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표지디자인은 다양한 시각적 구성요소를 통해 책의 특성을 보여주고 독자의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분야별 책 표지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일본 책 디자인의 거장 스기우라 고헤이(杉浦康平)는 책 한 권은 사람 한 명과 같고, 책 표지는 사람의 얼굴과 같으며, 책의 대략적인 내용, 품위의 높낮이는 표지디자인 특성에 기본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하였다. 아름답게 디자인된 표지는 정말로 독자들이 자기도 모르게 책을 집어들고, 페이지를 넘길 정도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 정부는 2014년부터 ‘전 국민 독서’를 9회 연속으로 정부 업무 보고에 포함시켰으며, 관련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홍보 및 권장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의 많은 도시에 유명한 각종 왕홍(網紅) 서점이 개설되었다. 왕홍 서점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의 책은 금세 사람들의 인기를 얻었지만, 일부 독자는 이러한 디자인에 피로감을 느끼기도 했다. 이외에도 디자이너와 출판사들은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성공적인 디자인을 모방하여 책 표지 디자인이 유사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심지어 일부 경우 표지디자인이 책의 실제 내용과 특성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도 나타났다. 이로 인해 수많은 책 가운데 두각을 나타내기는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상술한 표지디자인이 책의 실제 내용 및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 표지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베스트셀러의 표지디자인은 현재의 디자인 트렌드와 독자의 취향을 잘 반영하며, 독자의 관심을 끌고 책의 주요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이를 연구하면 독자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시각적 구성요소와 디자인 전략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책 표지디자인 과정에서는 표지의 독특함을 명확하게 고려하고, 책의 실제 내용과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중국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이미지·색채의 특성을 통한 책 표지디자인 분석에 적용 가능한 분석 툴을 개발한다. 둘째, 위에서 제시된 분석 툴을 사용하여 중국의 각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을 분석하고 시각적 구성요소 특성을 알아본다. 셋째, 중국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 특성을 바탕으로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을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국 도서 구매 플랫폼으로 가장 유명한 더우반(豆瓣)에서 판매되는 중국 도서이다. 더우반(豆瓣)의 2022년 소설, 경제, 기술, 역사, 아동 및 취미 분야의 베스트셀러 상위 10권씩 총 60권의 책 표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 범위 및 방법을 통해 본 연구의 논제와 가치를 논의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책 표지, 책 표지디자인과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책 표지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책 표지디자인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서 고찰한다. 나아가 책 표지디자인의 3가지 주요 시각적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채에 대해 서술한다. 제3장 책 분야별 분류 및 특성에서는 책 표지디자인 연구 대상의 범위와 선정 기준을 서술하고 책 분야별 특성을 살펴본다. 제4장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 분석 툴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1)타이포그래피(①서체 분류, ②서체 형태), 2)이미지(①사진 유형, ②일러스트레이션은 유형과 표현기법), 3)색채(①주조색, 보조색1, 보조색2, ②I.R.I 백색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에서 시각적 세부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제5장 중국 분야별 책 표지를 분석 툴에 대입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 분석 결과 요약을 정리한다. 제6장 중국의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 특성을 서술한다. 제7장 본 연구의 결론과 향후 중국 분야별 책 표지디자인에 사용되는 시각적 구성요소를 위한 전망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분야별(소설, 경제, 기술, 역사, 아동, 취미)의 책 표지다자인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책 표지다자인 시각적 구성요소와 그 흐름에 대해 심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디자이너들에게 귀중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리하여 디자이너들은 시각적 구성요소를 더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분야 책의 특성을 결합하여 디자인 효과를 향상시키고, 독자의 미적 기대도 충족시킬 수 있다. 뿐 아니라 한국과 중국 책 표지디자인 분야에서의 연구 교류를 촉진할 수 있으며, 책 표지디자인을 비롯한 관련 분야에서 두 나라 간의 협력과 교류를 더욱 심화 및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본 연구가 책 표지디자인에만 집중하고 있고, 단순히 여섯 분야의 책 표지다자인 시각적 구성요소에만 집중하고 있어 연구의 한계도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더 많은 분야와 시각적 구성요소로 확장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최종적으로 중국 책 표지디자인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데 새로운 관점과 실용적인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추후 연구에서 이러한 발견을 더욱 발굴하고 적용하여 디자인 품질과 효과를 향상시키고, 관련 분야의 연구와 교류를 촉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