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야구 발전에 미친 정치와 외교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Abstract

야구는 전 세계적으로 관중과 참가자층이 넓고 사회화와 상업화의 이중적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중국 대륙에서 야구의 보급도와 화제성은 상대적으로 낮다. 야구가 중국에서 전해진 지 100년이 넘었지만, 중국에서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중국인이 야구라는 스포츠를 낯설게 여긴다. 그러나 역사를 돌이켜보면 야구가 중국에서 줄곧 인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며, 몇 차례 발전의 절정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20세기 초기에 야구 운동은 중국에 전래된 후 신속하게 전파되고 널리 보급되었으며, 일찍이 중국 사회에 야구 열풍을 일으킨 적이 있다. 따라서 중국 야구의 발전 문제를 연구하려면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본 연구는 정치 및 외교적 요인이 중국 야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주제로 삼고, 중국 야구 발전의 역사에 대한 회고와 시기별 분석을 통해 중국 야구 스포츠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역사적 관점에서 중국에서 야구의 몇 가지 발전 고조를 연구하고 그 안에서 정치적, 외교적 요인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논문은 순수 문헌 연구 방법을 채택했다. 중국 야구발전의 역사가 유구하고 관련 전문가와 학자가 접촉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적, 학술지 논문, 신문 보도 등 중국 야구 발전과 관련된 역사 문헌을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이와 함께 해외 관련 논문도 연구해 객관성과 폭넓은 시각을 확보했다. 다양한 문헌 자료를 종합하고 분석함으로써 중국 야구의 발전 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그중에서 외교와 정치적 요소가 맡은 역할에 관해 연구했다. 연구 과정에서 중국 야구의 발전은 정치적, 외교적 요소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정치 체제, 국가 정책과 외교 관계는 중국 야구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중국 대륙 야구 스포츠의 발전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몇 가지 발전의 정점을 분석했다. 연구를 통해 중국 야구의 발전은 야구의 특성과 단계별 야구에 대한 중국의 수요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 정부의 야구에 대한 인식이 점점 바뀌었고 국가와 정부가 야구에 대한 요구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도 변화했다. 그래서 야구는 중국의 발전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분명한 것은 야구의 발전은 중국 사회의 발전 요구와 불가분의 관계이며, 특히 정치 외교에서 두드러진다. 항일전쟁 당시 야구는 팔의 힘을 키우고 수류탄을 던지기 좋은 특성 때문에 군사 스포츠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문화대혁명 당시 야구는 '자본주의' 스포츠로 여겨져 어느 정도 배척을 당했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이 끝나면서 야구는 다시 외교의 도구가 됐고, 쿠바 일본 등과 야구 외교를 하면서 중국 대륙에서 다시 발전했다. 현재의 경우, 야구가 글로벌 스포츠로서의 국제 경기와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 정부와 국가 대표팀은 국제 야구 무대에서 중국의 지위와 발언권을 높이는 동시에 국가 이미지와 문화 무형적 국력을 강화하기 위해 야구 운동의 발전에 계속 투자하고 지원할 것이다. 특히 중국이 2024년 U23 이하 남자 야구 월드컵 등 국제대회 유치에 성공하면서 중국의 야구 발전 전망은 더욱 밝아졌다. 요약하면, 본 논문은 순수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중국 야구 발전의 역사에서 외교와 정치의 영향을 깊이 연구했다. 이 연구는 중국 야구의 부진한 원인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중국 야구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야구 발전의 외교적, 정치적 요인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중국 야구 스포츠의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 스포츠의 번영과 발전을 더욱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