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수직분할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의 휨 강성 저감 효과

Abstract

리모델링 대상 건물을 대상으로 수직분할의 공법을 적용시켜 벽체의 강성을 변화시키게 되면 건축 당시 구조기준과 현재 적용되는 구조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현행 기준에 맞게 재검토를 해야 한다. 이 때 벽체에 수직분할 공법을 적용시켜 강성이 감소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수직분할에 따른 벽체의 휨 강성 감소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실제 현장에는 다양한 형상비와 축력비를 갖고 있는 벽체가 존재한다. 이 벽체들을 포괄하여 실험을 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에 대한 한계가 있다. 이 한계를 극복하고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벽체의 강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을 변수로 고려하여 수직분할 시 강도 및 강성의 감소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은 서론, 제2장은 기존 연구 고찰, 제3장은 수직분할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의 유한요소해석, 제4장은 실험을 통한 유한요소해석의 타당성 평가, 제5장은 결론으로 나누어 기술했다. 각 장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내용 및 범위를 명시했다. 제2장에서는 수직분할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에 대한 현행 기준과 관련 연구에 대하여 분석했다. 제3장에서는 수직분할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의 유한요소해석을 위한 변수 계획과 유한요소해석의 일반 사항, 그리고 유한요소해석 결과에 대해 분석 및 평가했다. 제4장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물 스케일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해 유한요소해석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했다. 제 5장에서는 유한요소해석 및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을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