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동기와 시청 및 후원 형태,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 및 후원 실태를 조사하고 시청동기와 각 변인들 간 관련성을 파악하여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플랫폼 및 시청 내용의 시청자와 해당 플랫폼, 시청 내용의 비시청자 간 대인관계 유능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대학생 44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 및 후원 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및 후원 형태, 시청동기와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실시간 인터넷 방송 사용 형태인 사용 플랫폼과 시청 내용의 시청자와 비시청자 간 대인관계 유능성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사용 실태를 알아본 바, 주 시청 플랫폼은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이고, 주로 시청하는 내용은 게임, 먹방, 요리/음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 집단은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및 후원 정도는 적응적인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트위치, 게임, 시청정도 및 후원정도 간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트위치와 게임, 시청 정도는 대인관계 유능성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유튜브에서는 먹방과 요리/음식. 아프리카TV에서는 먹방과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먹방, 요리/음식은 대인관계유능성과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시청동기의 경우, 각 시청 내용 마다 다른 상관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시청자들의 시청 실태와 시청동기, 대인관계 유능성에서 전체 시청자 집단과 구별되는 특성과 시청 경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시청 플랫폼에서는 트위치 시청자가 트위치 비시청자 보다, 게임과 대화/소통 시청 내용에서 시청자가 해당 시청 내용 비시청자 보다 대인관계유능성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참여하는 대학생 집단의 성향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