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 0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동기와 시청 및 후원 형태,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Title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동기와 시청 및 후원 형태,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e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Motivation to Watch Live Internet Broadcasting, The Type of Viewing and Sponsorship,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Author
김한나
Alternative Author(s)
Kim, Han nah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 및 후원 실태를 조사하고 시청동기와 각 변인들 간 관련성을 파악하여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플랫폼 및 시청 내용의 시청자와 해당 플랫폼, 시청 내용의 비시청자 간 대인관계 유능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대학생 44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실시간 인터넷 방송 시청 및 후원 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및 후원 형태, 시청동기와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실시간 인터넷 방송 사용 형태인 사용 플랫폼과 시청 내용의 시청자와 비시청자 간 대인관계 유능성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대학생의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사용 실태를 알아본 바, 주 시청 플랫폼은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이고, 주로 시청하는 내용은 게임, 먹방, 요리/음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 집단은 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시청 및 후원 정도는 적응적인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트위치, 게임, 시청정도 및 후원정도 간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트위치와 게임, 시청 정도는 대인관계 유능성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유튜브에서는 먹방과 요리/음식. 아프리카TV에서는 먹방과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먹방, 요리/음식은 대인관계유능성과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시청동기의 경우, 각 시청 내용 마다 다른 상관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 시청자들의 시청 실태와 시청동기, 대인관계 유능성에서 전체 시청자 집단과 구별되는 특성과 시청 경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시청 플랫폼에서는 트위치 시청자가 트위치 비시청자 보다, 게임과 대화/소통 시청 내용에서 시청자가 해당 시청 내용 비시청자 보다 대인관계유능성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참여하는 대학생 집단의 성향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639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7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