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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1980년대 양옥 주택을 활용한 상업공간의 분위기에 관한 연구

Title
1960~1980년대 양옥 주택을 활용한 상업공간의 분위기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tmosphere of Commercial Spaces Using Western-style Houses in the 1960s and 1980s
Author
김수민
Advisor(s)
장순각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의 생활 수준이 향상과 소비에 대한 인식으로 감성과 경험을 아우르는 분위기 소비를 추구하는 사회 배경 속에서 우리는 과거의 것에 집중하고자 한다. 트렌드는 돌고 돈다는 말처럼 과거의 것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에게는 신(新) 트렌드를, 기성 세대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아날로그 분위기를 소비하는 문화를 중심으로 우리가 집중할 것은 양옥 주택이다.90년대에 들어서고 2000년대를 맞이하면서 아파트 문화가 들어서고 주택은 많이 사라지게 된다. 경제가 급성장하고 소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발전으로인해 주거밀집지역이 팽배하던 시대에서 상업밀집지역으로 변화하게 된다. 기존 건물을 신축하는 것이 아닌 리노베이션을 통해 건물을 재생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아래 양옥 주택을 상업공간으로 리노베이션하는데 있어서 양옥의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양옥을 리노베이션한 상업공간에 남아 있는 양옥의 공간 요소가 상업공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지를 알아보고 공간 이용자가 실제 양옥의 분위기를 느끼고 있는지, 그렇다면 어느 요소에서 느끼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 1장을 통해 연구를 실행하게 된 배경과 그 목적, 연구 범위 및 빙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양옥의 정의와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양옥에 대한 범위를 특정지었다. 문헌 연구에 따라 60~80년대 사이에 지어진 양옥 주택의 시대흐름을 먼저 살펴본 뒤, 크게는 공간구성적 특징과 건축요소적 특징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이러한 양옥의 건축적 이해를 바탕으로 리노베이션에 대한 방법과 방향성에 집중했다. 리노베이션에 대한 유의어를 확인하며 리노베이션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고자 했고 양옥을 활용한 상업공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특성을 도출했다. 이는 양옥을 상업공간으로 리노베이션한 건물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분위기 이론에 대한 정의에 대해 고찰하고 세 이론가의 분위기 연출 요소를 종합 분석하여 추출한 요소로는 움직임, 빛, 소리, 재료이다. 이 4가지는 양옥의 공간요소와 더불어 양옥을 활용한 상업공간을 바라보는데 있어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제 3장에서는 범위 및 사례대상지를 선정하고 공간분석을 위한 분석 범주를 제시하였다. 양옥의 분위기가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개념과 요소들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공간 분석 진행 과정을 설명한다. 제 4장에서는 추출된 분위기 연출 요소와 공간 요소를 이용해 공간 분석을 진행하였고 공간에서 양옥의 분위기가 연출되는 것들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소결로 내용을 마무리하였다. 제 5장에서는 앞서 공간 분석을 진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간 이용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한다.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외부에서는 마당과 계단, 외장재를 통해 양옥의 분위기를 느끼고 내부에서는 실의 배치와 나무나 벽돌 및 석재와 같은 재료에서 그 분위기를 느끼며 자연광을 통해서 내부 재료의 특성을 부각시켜 더욱 양옥의 분위기를 극대화시키고 내부 인공광에서는 황색 조명을 통해 양옥의 분위기를 느꼈다. 제 6장에서는 앞서 진행했던 공간 분석과 경험 분석의 종합 논의를 거쳤다. 종합논의를 통해 양옥의 분위기가 무엇에 의해 결정이 되고 실제로 공간 이용자는 어느 부분에서 느꼈는지 정리하였다. 제 7장에서는 앞에서 진행했던 과정과 결과들을 종합 및 요약하여 의의를 서술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며 결론을 맺었다. 본 연구는 양옥의 배경 및 범위와 정의에 대해 특정하고 그 흐름을 읽으면서 양옥에 대한 양식적 이해와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리노베이션의 정의와 방향성에 대해 이해하며 양옥을 활용한 상업공간의 공간 요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구분된 공간 요소를 통해 양옥의 특성을 뽑아내고 그 추출된 특성이 사례대상지에서 구현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양옥의 분위기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봐야하는가라는 고민은 세 이론가의 분위기 이론에서 해결가능하다. 그들의 분위기 연출 요소를 종합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추출된 움직임, 재료, 빛, 소리를 이용해 양옥의 분위기 연출 방법을 분석할 수 있었다. 실제로 공간 이용자가 양옥의 분위기를 느끼는 요소가 어디인지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향후 양옥을 상업공간으로 리노베이션한다는 점에서 분위기에 대한 연구가 효과적인 리노베이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의 표본의 수는 양옥의 리노베이션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여 표본의 수를 늘려 대표성을 키울 필요가 있으며 방대한 자료를 활용해 후속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앞서 설명한 한계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고, 더욱 효과적으로 양옥을 리노베이션한 상업공간 디자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645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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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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