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회수과정의 건축화를 통한 미래 도심형 산업시설제안

Abstract

대부분의 산업시설은 서울 외곽에 위치하여 주거시설과 분리되어 위치하고있으나, 자원회수시설은 서울시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내에 위치하고있다. 그러나 서울시의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심 속 인프라스트럭쳐임에도 불구하고 자원회수시설은 님비시설로 인지되어 서울시 내에서도 여전히 입지를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선행연구는 님비시설로 인식되어지는 서울시 4곳의 자원회수시설의 문제점과 해결 주안점을 알아보고자 어떠한 방식으로 현재 운영되고있는지,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있는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기존 4곳 자원회수시설 모두 주민편의시설을 노출시키고 자원회수시설은 주민편의시설과 분리 배치하여 님비시설에 대한 인식을 탈피하고자하는 노력을 보였으나, 여전히 인근 주민들에게는 부정적인 기피시설로 인식되고 있었다. 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의 자원회수시설은 주민편의시설과 분리되어 위치되는것이 아닌 함께 있을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사람들이 기피하는 공간이 아닌 깨닫고 도시의 삶을 영위하는데 만들어진 것들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보여지도록 기계들의 동선을 길게 늘려 사람들이 체험하고 일상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