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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닉 감속기의 진동 저감에 영향을 미치는 웨이브 제너레이터 베어링의 설계 변수 분석

Title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 저감에 영향을 미치는 웨이브 제너레이터 베어링의 설계 변수 분석
Other Titles
Design Parameter Analysis of a Wave Generator Bearing Effecting on Vibration Reduction of a Harmonic Reducer
Author
김경준
Alternative Author(s)
Kyungjun Kim
Advisor(s)
정진태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하모닉 감속기 구동 중 발생하는 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웨이브 제너레이터 베어링의 주요 설계 변수를 찾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모닉 감속기 구동 중 발생하는 진동 분석을 위해서 모드 실험을 통해 하모닉 감속기 부품의 고유 모드와 이에 해당하는 고유 진동수를 획득하였다. 모드 실험 결과로 하모닉 감속기 부품 별 물성치를 획득하였으며, 실제 하모닉 감속기의 조립 조건을 반영한 하모닉 감속기 유연다물체동역학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구축한 해석 모델이 실제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 특성을 잘 반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제 하모닉 감속기 구동 시 발생하는 진동신호를 측정하였다. 그 후 해석 모델을 사용하여 얻은 주요 가진 주파수 성분과 실험을 통해 얻은 주요 가진 주파수 성분의 비교를 통해 해석 모델이 실제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 특성을 잘 반영하는지 검증하였다. 검증된 해석 모델을 사용하여 웨이브 제너레이터 베어링의 설계 변수를 볼 크기, 외륜 폭, 볼 개수, 외륜 두께로 선정하였다. 각 설계 변수 별 Parametric Study를 통해 볼 크기, 외륜 폭, 볼 개수, 그리고 외륜 두께가 증가할수록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이 저감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직교배열법을 사용하여 실험계획을 세웠으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외륜 폭이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에 영향을 많이 주는 웨이브 제너레이터 베어링의 주요 설계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선정한 설계 변수를 사용하여 하모닉 감속기의 진동을 최소화한 경우 기존과 비교 시 9.49%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251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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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기계설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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