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 팝핑댄스 교육 환경적 특성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현대는 4차산업혁명 시대로 비판적 사고, 협력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등 4C가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런 점에서 팝핑댄스 교육 환경의 특성을 살펴보면 대학과 부설 학점은행제에서 기관별 정체성 형성의 문제와 학점 이수 체계의 문제 그리고 학교 운영 방침에 의해 팝핑댄스 전공자와 부전공자가 구분 없이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 난이도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ADDIE 교수자 설계 모형을 근거로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K 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실용무용 계열 학생 중 스트릿댄스 전공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목표 설정, 세부 내용 구성 및 조직, 개발된 프로그램의 1차 검증 과정으로 연구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학습 과정에서 발견된 현상 중심의 연구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 기초한 효과 및 가능성을 도출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실행 내용은 설계한 프로그램을 학습자에게 실행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 개발이다. 교육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 번째로 교육 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로 학습자의 학습 수준이 다양한 학생이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교육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두 번째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하는 교육으로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교육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세 번째로 시대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로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협업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교육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여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하브루타의 수업 유형 중 친구 가르치기, 질문 만들기, 문제 만들기, 비교 중심 하브루타를 채택하여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에 맞게 재구성하여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5 주차 과정으로 기초, 스타일, 창작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개발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이다. 관련 내용은 미래 인재 양성적 측면의 효과와 팝핑댄스 교육의 문제점 개선 측면에서의 효과로 구분된다. 먼저, 미래 인재 양성적 측면에서의 효과로는 능동적 학습 태도,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향상의 내용이 도출되었다. 다음으로 팝핑댄스 교육의 문제점 개선 측면에서는 팝핑댄스에 대한 인식 개선, 팝핑댄스 활용 능력 함양에 관한 내용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은 21세기에 요구되는 인재 양성적 측면과 기존의 팝핑댄스 교육의 문제점 개선에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인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제언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지역 K 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실용무용 계열 학생들 총 17명만을 대상으로 실행한 연구이기에 실용무용 계열 학생 전체를 일반화할 수는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학년별로 그 범위를 넓혀 보다 많은 실용무용 전공 학생 들을 대상으로 효과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15 주차 과정으로 팝핑댄스의 많은 요소 들을 담아내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팝핑댄스의 기술적인 훈련에 필요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수업 차시를 늘리거나 수업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스트릿댄스 전공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에 힙합, 왁킹, 락킹, 비보잉, 하우스, 보깅, 크럼프 등 각각의 전공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팝핑댄스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