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영어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즐거움,불안). 인지적(전략,몰입) 변인 간의 인과구조관계 탐색: 직렬 다중 매개 분석

Title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학습 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즐거움, 불안, 전략, 그리고 몰입 이 네 가지 요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및 간접적인 영향, 즉 매개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는 외국어 학습에서 오래된 전통인 인지주의 위주의 연구로 인해 감정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고, 긍정 심리학의 영향으로 긍정적 감정인 외국어 학습 즐거움에 관한 연구로의 변화를 배경으로 한다. 특히 감정과 성취도 간의 관계 및 이 사이의 매개요인에 대한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하기에 본 연구에서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영어학습 즐거움, 영어학습 불안, 영어학습 전략, 그리고 영어학습 몰입이 영어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영어학습 즐거움은 영어학습 전략과 영어학습 몰입을 매개로 영어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영어학습 불안은 영어학습 전략과 영어학습 몰입을 매개로 영어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연구자는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M고등학교, 경기도에 위치한 G고등학교, 그리고 충청남도에 위치한 S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배경정보, 영어학습 즐거움 수준, 영어학습 불안 수준, 영어학습 전략 수준, 그리고 영어학습 몰입 수준으로 구성하였다. 영어학습 성취도는 2022년 전국연합학력평가 3월 영어영역에 대한 등급으로 평가하게 하였다. 설문지는 직접 배부하여 총 246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요인의 일차원성 분석(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순서형 로짓 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 즐거움, 영어학습 메타인지전략, 영어학습 행동적 몰입은 영어학습 성취도에 모두 긍정적으로 직접 효과를 나타냈다. 반면에 영어학습 불안은 부정적으로 직접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영어학습 즐거움은 영어학습 성취도에 간접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영어학습 즐거움은 영어학습 메타인지전략과 영어학습 행동적 몰입을 매개로 영어학습 성취도에 정적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즐거움은 매개요인인 메타인지 전략, 그리고 다음으로 행동적 몰입 순서를 거쳐 영어학습 성취도에 정적효과를 나타냈지만 유의미하다고 보긴 어려웠다. 셋째, 영어학습 불안 또한 영어학습 성취도에 간접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영어학습 불안은 영어학습 메타인지전략을 매개로 영어학습 성취도에 정적효과를 나타냈다. 즉 영어학습 즐거움 또는 불안의 수준이 높아지면 영어학습 메타인지 전략 수준이 높아지고 이어 영어학습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단, 영어학습 즐거움의 수준이 높아지면 영어학습 행동적 몰입 수준이 높아지고 이어 영어학습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에, 영어학습 불안은 영어학습 행동적 몰입을 매개로 성취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고 보기에는 어려웠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얻게 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영어학습 즐거움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선생님은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학습 활동들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선택하게 함으로써, 어느 정도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특정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방안을 제공하거나, 특정 학습 활동을 하는 이유 및 가치를 알려주어 학생들의 행동적 몰입의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전략을 조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시범적으로 전략을 사용하는 과정을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여 학생들의 메타인지전략 인식 및 사용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