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공간의 무중력환경에 특화된 건축공간구조 연구

Abstract

우주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과 다른 차원의 제약들이 있다. 이는 우리에게 익숙한 건축과는 다른 모습일 것이다. 이 연구 주제는 그러한 우주속 무중력 환경의 물리적 특성들을 알아보고, 무중력 환경에 적합한 공간구조를 탐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주환경에 적합한 모듈의 형태, 모듈의 결합방법, 모듈의 프로그램을 이전까지의 사례들을 고찰해보고 앞으로 적합한 공간구조의 형태들을 조사, 분석, 연구를 통하여 논리적인 하나의 모델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