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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공간 구성 연구

Title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공간 구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art education space for the development of social creativity : - Focusing on the types of spaces that support creativity that Groves and Marlow studied -
Author
이현경
Alternative Author(s)
LEE HYUN GYEOUNG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코로나19 상황 이후로 사회가 급변하는 가운데 교육부에서도 다양한 방면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된 현재의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특히 교육환경의 변화는 교육과정과 연계되는데 새로운 교육과정과 연계된 변화는 아직 정책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발표된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육 환경의 변화를 탐구하고자 한다. 해당 교육과정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특히 미술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사회적 창의성 함양이 중요함을 주목한다. 이러한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공간의 변화는 미술교육의 학습 모습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미술교육 공간 구성을 연구하는 데 사회적 창의성 계발에 그 목적을 둔다. 특히 공간 구성 탐구에 있어서 사회적 창의성 계발과 관련된 창의성을 지원하는 공간 유형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창의성과 미술교육의 관계를 탐구하고, 사회적 창의성을 언급함에 앞서 창의성 계발과 교육의 효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사회적 창의성과 미술교육을 탐구하며 사회적 창의성의 개념과 사회적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미술교육에서의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탐구하여 미술교육 공간의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이때 사회적 창의성 계발과 관련된 미술교육 공간 구성 방안의 방향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창의성을 지원하는 공간 유형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공간 구성에 활용할 수 있는 외부적, 내부적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 대상 공간 선정 및 분석을 위해서 교육과정과 공간 혁신을 언급하였다. 특히 2015, 2022 개정 미술과 교육 과정을 비교하고 교육 공간 혁신 정책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 학교로써 해당 정책의 모델 하우스 학교를 대상 공간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대상 학교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공간 구성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창의성 계발과 연구 대상 학교와의 관계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미술교육 공간의 가상 모습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공간 이해를 위한 공간 사용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미술교육 공간은 미적 체험 영역의 관점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새롭게 구성된 미술 교육 환경 속에서 미술 과목과 연계된 사회·문화에 대한 경험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삶과 연계된 미술 체험을 하게 되어 결국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다음으로 표현 영역의 관점에서 학습자가 속한 사회·문화에 대해 인지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미술 작품 제작 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특히 이러한 과정은 사회적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인 작품 제작 능력 향상을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감상 영역의 관점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된 미술교육 공간 속에서 학습자가 폭넓은 미술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때 학습자는 미술교육 환경을 통해 사회·문화를 인지하며 학습자를 둘러싼 환경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결국 학습자가 미술교육 공간에서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창의성을 계발하여 자신의 삶과 연계된 미술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지향점이다. 이렇게 학습자는 미술교육 공간의 지원을 받은 미술 수업을 통해 사회적 창의성을 함양하여 삶을 향유하도록 예술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사회적 창의성 계발을 위해 미술교육 공간을 연구하고 학교 교육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내부적, 외부적 구성 요소 체계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향후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교육환경의 변화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21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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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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