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 0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Title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Author
박지원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후 보육교사의 그릿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누리 및 보조교사의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 42부를 제외한 17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대한 질문과 그릿,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을 활용하여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고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그릿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그릿과 교사효능감 또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그릿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그릿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릿이 교사효능감을 거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투입되었었을 때 상승되는 효과보다 그릿 자체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나, 그릿 자체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수준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함과 동시에 교사효능감을 높여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그릿이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증진에 기여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으며,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그릿과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89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6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