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과 삶의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워라밸과 사회적지지의 병렬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들은 서울 지역에 위치한 대학원생 160명이였으며, 이들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5, AMOA 25을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Cronbach’s 를 산출하였다. 각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영향관계분석, 간접효과분석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랩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은 워라밸, 사회적지지, 삶의만족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 사회적지지는 삶의만족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여 모든 변인 간에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과 삶의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워라밸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과 삶의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 형성과 확립에 혼란을 겪을 때 방황하는 대학원생에게 자아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중요한 요인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대학원생의 자아정체성 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