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길숲 대상지 선정 및 유형별 설계요소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한 바람길숲 조성전략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와 도시화로 인한 열대야, 폭염, 미세먼지에 대한 해법으로 산림청에서는 바람길숲 조성사업이 추진 중이나 바람길숲 대상지 선정 및 유형별 설계요소에 대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바람길숲 가이드라인 관련 연구의 보완 자료 제시를 목표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바람길숲 관련 법, 제도,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기 조성된 바람길숲 사례조사를 통해 바람길숲 대상지 선정 및 유형별 설계요소의 중요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관련 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계층구조도를 도출 후, 의사결정방법인 AHP 설문조사를 통해 요인간 상대적인 중요도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상지 선정시 중요요인은 바람길 및 바람길숲 분석·평가 부분으로 바람길숲 조성사업의 핵심은 도시의 주 바람길을 분석하고 그 기능을 보강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바람길숲 유형별 설계요소의 중요요인은 바람생성숲의 생성숲 복원을 위한 구조개선 요인과 임연부 관리를 위한 밀도조절이 가장 높은 가중치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바람길숲 대상지 우선순위 선정 및 유형별 설계기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작성 후 안성시를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대상지 우선순위 선정시바람길숲 조성여건 분석을 통해 적정대상지 선정 후 18개 세부 항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대상지별 세부평가를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바람길숲 유형별 설계기법은 가중치 분석결과를 기준으로 바람길숲 관련 선행연구, 산림청의 바람길숲 조성·관리 실무가이드, 산림청 바람길숲 사업내용을 인용하여 공통 가이드라인과 세부가이드라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바람길숲 대상지 선정 및 유형별 중요 설계요소들을 계층적으로 분화해 중요도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성된 가이드라인은 향후 추진될 국내 바람길숲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 담당자 및 실무자의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