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도시탐색구조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n urban search and rescue systems

2022년 1월 광주 신축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방청의 붕괴 사고 대응능력에 대한 의문이 언론에 보도되었다. 이후 소방청은 구조대상자를 구조하는 데 30일에 가까이 걸리고, 언론으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다. 구조에 장시간이 소요된 원인으로 광주 신축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의 특이성과 함께 소방청의 대응 방안에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방청의 건축물 붕괴 사고의 대응 방법인 도시탐색구조체계를 검토하고,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한국형 도시탐색구조체계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도시탐색구조체계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현재 활용 중인 소방청의 도시탐색구조체계를 검토하기 위하여 두 가지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첫째로, 광주 신축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의 활동 백서를 통해 일별 소방청의 주요 대응을 살펴보았다. 둘째로, 현직 소방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도출된 문제점은‘구조에 드는 시간이 길다, 도시탐색구조 교육 기회가 부족하다, 현장 안전 확보 방법이 부족하다.’ 등 세 가지였다. 도출된 세 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탐색구조, 건설기계, 건설장비, 사물인터넷(IOT) 및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이론들을 검토하여 도시탐색구조 체계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였다. 그 결과 현재 즉시 적용이 가능한 첫 번째 단계와 새로운 장비 등의 개발이 필요한 두 번째 단계로 구분하여, 총 두 단계에 걸쳐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두 단계의 개선 방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도시탐색구조 체계를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합하게 변화한 방식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도시탐색구조체계라고 명명하였다. 한국형 도시탐색구조체계 도입을 통해 현재 운용 중인 체계의 세 가지 문제점‘구조에 드는 시간이 길다, 도시탐색구조 교육 기회가 부족하다, 현장 안전 확보 방법이 부족하다. ’를 해소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방청의 붕괴 사고 대응능력 향상과 함께, 구조 현장의 자동화, 첨단화로 지금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