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이 미친 귀금속 시장의 변화와 사례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미술품 시장에서 화두가 된 블록체인 기술이 귀금속 산업의 유통 공급망에도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비윤리적이고 폐쇄적인 유통 시스템으로 인한 분쟁, 사기, 밀수 등의 위험 요소가 많았던 귀금속 산업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심화된 소비자의 가치 중심 소비 형태에 맞추어 유통 구조망의 변화가 요구되며, 기존에 존재하던 원석 인증 시스템인 킴벌리 프로세스의 신뢰도 하락으로 인한 대체 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블록체인은 탈중앙 집중형의 분산 원장으로서 유통 공급망에 투명성, 보안 및 추적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생산 정보 및 유통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제품의 진위 및 출처를 보장할 수 있으며, NFT 프로비넌스는 소유권과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 방법을 제공하여 사기 및 위조와 관련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 프로비넌스 통합 플랫폼을 설계하여 귀금속 산업의 유통 공급망에 새로운 시스템 제안한다. 여러 브랜드에 산발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귀금속의 NFT 프로비넌스 데이터를 웹 스크래핑 기술로 취합하여 단일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며, 취합된 데이터에는 제품의 생산 정보와 유통 이력 등을 기록하여 윤리적 소싱에 대한 근거와 신뢰를 제공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NFT는 제품의 프로비넌스를 투명하게 제공하여 거래 이력, 소유자 이력, 유통 경로 추적, 제품의 진위 여부 등을 논란의 여지없이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NFT 프로비넌스 통합 플랫폼 연구 모델은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실제 구현성, 사용성 및 실효성을 검증한 후 귀금속 산업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탐구하였다. 평가를 통하여 NFT 프로비넌스 통합 플랫폼은 실제 구현 시 발생할 수 있는 개인 정보 보호, 데이터의 비정형성, 등에서 비롯한 문제 요소가 제기되었지만 현존하는 기술로 충분히 보완 가능하므로 연구 모델의 실효성이 높게 평가되었고, 기술적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구현 가능성이 높아 귀금속 산업에서의 유효성이 충분히 있다고 검증되었다. 따라서, 웹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NFT 프로비넌스 통합 플랫폼은 귀금속 산업에서 유통 공급망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형식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