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요양보호사의 정서적·신체적 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요양보호사가 전문적인 돌봄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정서적 또는 신체적 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업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연구를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한양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서울과 경기 지역 종합사회복지관 및 재가노인복지센터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1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정서적‧신체적 노동, 직무스트레스, 직업만족을 분석하기 위해 각 변수별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고 집단 간 직업만족의 평균 차이를 분석하기 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변수 간의 관계를 진단한 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직업 만족에 미치는 설명 요인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독립변수인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직업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내면 행동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반한 정책 함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요양 기관에서는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요양보호사가 과중한 감정노동이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도록 업무에 대한 부담이나 압박감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 동의 양과 강도, 과중한 업무에 대한 부담이나 압박감을 감소시켜야 할 것이다. 정부는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요양보호사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치매전문 요양보호사 한 사람이 담당하는 치매 어르신 인원수를 줄여주고, 충분한 휴식과 쉼이 제공되어 강도 높은 전문 돌봄 노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치매전문 요양보호사의 업무강도 및 근무 시간 대비 적절한 임금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제도적 차원의 합리적인 근무 여건과 근무 환경을 지원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