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윤형-
dc.date.accessioned2023-08-23T04:10:16Z-
dc.date.available2023-08-23T04:10:16Z-
dc.date.issued2022-05-
dc.identifier.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 15, NO. 2, Page. 7-41-
dc.identifier.issn2005-2618;2713-8305-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842023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375-
dc.description.abstract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대통령의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는 2020년 1월 19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의 코로나 19관련 대통령 연설문을 구조적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코로나 유입 초반인 1차 확산과 사랑제일교회 관련 집단감염 및 진보・보수 집회가 발생한 2차 확산 시기에는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감염병 확산 관련 토픽이 도출되었으며 부정적 감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차 확산부터 토픽과 감성의 변화는 확진자 수와 특정 사건에 따라 변하지 않는 양상을 보였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긍정적인 감성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감염병과 관련된 토픽보다 오히려 경제와 관련된 토픽이 높게 발현되었다. 한편, 효과적 위기 메시지 요소를 제시하는 IDEA모델을 통해 연설문 내용을 살펴본 결과, 대통령은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내재화’와 정보를 전달하는 ‘설명 요소를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상황의 심각성이나 행동조치에 대해 알리기 보다 경제 회복 및 지원 관련 메시지를 긍정적 감성으로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대통령의 위기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였다는 점, 그리고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효율적인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dc.language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subject위기 커뮤니케이션-
dc.subject대통령 연설문-
dc.subjectIDEA모델-
dc.subject토픽모델링-
dc.subject감성분석-
dc.subjectCrisis communication-
dc.subjectPresidential speech-
dc.subjectIDEA model-
dc.subjectTopic modeling-
dc.subjectSentiment analysis-
dc.title코로나19관련 연설문에 나타난 대통령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분석 : 토픽모델링과 감성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n the speech related to COVID-19, President's crisis communication analysis: Focusing on topic modeling and sentiment analysis-
dc.typeArticle-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5-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22.15.2.001-
dc.relation.page7-41-
dc.relation.journal광고PR실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권나현-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윤형-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학과-
dc.identifier.pidyoonhyeung-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