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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23-08-23T02:07:30Z-
dc.date.available2023-08-23T02:07:30Z-
dc.date.issued2012-12-
dc.identifier.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 12, NO. 12, Page. 170-178-
dc.identifier.issn1598-4877;2508-6723-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068330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2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SNS 자기 노출 집단에 따른 이용자 동질성 인식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 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SNS 자기 노출 집단을 살펴본 결과, 이들은 적극적 노출 집단, 중간 노출 집단, 소극적 노출 집단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문제인 SNS 자기 노출 집단별 SNS 이용 특성을 살펴본 결과, 적극적 자기 노출 집단은 트위터 접속 회수, SNS 메시지 수신 및 발신 건수 등에서 중간 및 소극적 자기 노출 집단보다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니홈피와 블로그 등의 온라인 활동에서는 소극적 자기 노출 집단 응답자들의 평균 점수가 다른 집단 응답자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SNS 자기 노출 집단별 인구사회학적 동질성을 살펴본 결과, 국적을 제외한 지역, 성별, 연령, 직업 등에서 모두 적극적 자기 노출 집단 이용자들의 동질성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된 동질성 인식 측면에서도 적극적 자기 노출 집단 응답자들은 관심 분야, 취향, 취미, 이용자들 간의 관계 등에서 모두 동질성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의견이나 생각에 대한 동질성 인식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This study examines perceived homophily by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among SNS users. In this research, there were three different groups in terms of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among SNS users such as strong, medium and weak self disclosure groups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higher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the more social network service use. In addition, the higher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the smaller the degree of online activity including blog and mini web page. Secondly, the higher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the higher the degree of socio-demographic homophily. It can be argued that the strong group had much more mean scores than that of medium and weak groups in terms of regions, gender, age and vocation except nationality. Also, the higher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the higher the degree of shared homophily except of political opinion homophily.-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2년 한양대학교 교내 연구비 지원으로 연구 되었음(HY-2012-G)-
dc.language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subjectSNS-
dc.subject자기 노출-
dc.subject동질성-
dc.subjectSocial Network Service-
dc.subjectSelf Disclosure-
dc.subjectHomophily-
dc.titleSNS 자기 노출 집단별 동질성 인식 연구-
dc.title.alternativePerceived Homophily by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among SNS Users-
dc.typeArticle-
dc.relation.no12-
dc.relation.volume12-
dc.identifier.doi10.5392/JKCA.2012.12.12.170-
dc.relation.page170-178-
dc.relation.journal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전범수-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
dc.sector.department정보사회미디어학과-
dc.identifier.pidccblad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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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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