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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병관-
dc.date.accessioned2023-08-23T01:47:06Z-
dc.date.available2023-08-23T01:47:06Z-
dc.date.issued2014-05-
dc.identifier.citation홍보학연구, v. 18, NO. 2, Page. 163-206-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231704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19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건강관련 행동에 있어서 개인의 의사 결정과정을 설명하는 사회인지적 이론인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 HBM)을 적용한 국내 연구들에대한 메타분석이다. 이를 위해 2013년까지 국내 주요 학술지에 등재된 54편의개별 연구의 데이터를 기초로 하였다. 건강신념모델은 건강행동 변량의 24.5%와 행동의도 변량의 25.0%를 설명하고 있었다. 메타분석 결과, 건강행동과 행동의도 모두 지각된 장애를 제외한 건강신념모델의 모든 변인들(지각된 개연성,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이익, 자기효능감)과 정적인 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지각된 장애의 경우 효과크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건강행동과 행동의도와 부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인데 비해 다른 건강신념변인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효과크기를 나타내고 있었다. 메타분석 결과 개별 연구들 간에 이질성을 보여 행동유형(검진, 예방행동, 환자역할 행위), 측정, 연구 대상 등에 따른 중재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건강신념모델을 구성하는 요인의 효과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건강신념모델이여전히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유용한 모델이라는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본 메타분석결과가 갖는 함의와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This study is a meta-analytic review on the studies of health belief model(HBM) in Korea, which is a socio-cognitive theory of decision making to individualhealth-related behaviors. From a database of 54 independent studiespublished in major academic journals in Korea up to the end of 2013, theHBM accounted for 24.5% and 25.0% of the variance in health behavior andbehavioral intention, respectively. The results showed that both health behaviorand behavioral intention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all variables ofHBM (perceived susceptibility, perceived severity, perceived benefits, andself-efficacy) except for perceived barriers. Although the effect size of perceivedbarrier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t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both health behavior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largest effect size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with self-efficacy, and other variables of HBMshowed relatively low effect size. Since the analysis indicated the heterogeneityof the results, subsequent analyses were performed to test moderatingeffects of behavioral type (screening, preventive behavior, sick role behavior),measurement, and subjects of study. Overall, these findings providean empirical evidence that HBM is still a useful model to explain and predictindividuals’ health related behavior although the magnitudes of its effectsizes was relatively low. With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meta-analyticreview, the directions of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4년 한양대학교 교내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HY-2013-G)-
dc.language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subjecthealth belief model-
dc.subjecthealth related behavior-
dc.subjectmeta-analysis-
dc.subjecteffect size-
dc.subject건강신념모델-
dc.subject건강 관련 행동-
dc.subject메타분석-
dc.subject효과크기-
dc.title건강 관련 행동의 예측을 위한 사회인지이론의 유용성 국내 건강신념모델 연구의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n Efficacy of Social Cognitive Theory to Predict Health Behavior A Meta-Analysis on the Health Belief Model Studies in Korea-
dc.typeArticle-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8-
dc.identifier.doi10.15814/jpr.2014.18.2.163-
dc.relation.page163-206-
dc.relation.journal홍보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병관-
dc.contributor.googleauthor손영곤-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상록-
dc.contributor.googleauthor윤문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민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채린-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학과-
dc.identifier.pidgo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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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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