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내장형 텔레비전을 이용한 간단한 체조 게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내장형 텔레비전을 통해 획득한 영상을 이용한 간단한 체조 게임을 제안한다. 팔을 수평 방향으로 벌리는 과정을 간단한 체조 게임이라고 정의한다. 이를 위해 첫 번째 단계로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영상의 평균 영상을 통하여 배경 영상으로 정의한다. 두 번째 단계로 배경 영상과의 차이를 이용한 사람 영역을 검출한다. 세 번째 단계로 검출된 사람 영역에 대해 세로 방향 축의 사영을 통해 특징 벡터를 구한다. 마지막 단계로 특징 벡터를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이용해 학습 및 분류를 수행하여 간단한 체조 게임 인식을 위한 사람의 움직임을 구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