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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seignement du français à l’école anglophone du Québec : à propos du bilinguisme

Title
L'enseignement du français à l’école anglophone du Québec : à propos du bilinguisme
Other Titles
퀘벡의 영어권 학교에서 프랑스어 교육: 2개 국어 사용에 관하여
Author
서덕렬
Keywords
enseignement du français; apprentissage du français; bilinguisme; francophone; anglophone; allophone; immersion française; 프랑스어 교육; 프랑스어 학습; 2개 국어 사용; 프랑스어 사용자; 영어 사용자; 외국어 사용자; 프랑스어 몰입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프랑스문화예술학회
Citation
프랑스문화예술연구, v. 49, Page. 117-145
Abstract
오늘날 퀘벡에서는 영어와 프랑스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신세대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들의 주 언어가 어떤 언어인지 판별하기는 쉽지 않다. 자연스런 2개 국어 환경의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가족이 영어만을 사용하는 집안 출신의 아이들도 있고, 영어 학교에서 프랑스어 몰입 프로그램이나 2개 국어 교육 모델을 통해 영어와 프랑스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한 아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퀘벡의 영어권 학교에서 프랑스어 교육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 보이고자 하였다. 특히 2개 국어 능력 습득에 있어 영어를 사용하는 부모들의 새로운 기대치와 프랑스어 학습 프로그램의 변화를 몇 가지 교육 모델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지난 수십 년 간 퀘벡에서 프랑스어의 지위 변화가 많은 관심을 끌었던 반면, 퀘벡에서 2개 국어 사용 추이는 미디어나 연구자들의 관심을 별로 끌지 못했던 현상이다. 1960년대에 일기 시작한 ‘조용한 혁명 Révolution tranquille’을 거쳐 퀘벡의 공식 언어에 취해진 일련의 법적 조치들은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우월했던 영어의 위상을 누그러뜨리고 퀘벡 프랑스어의 자치성을 확립시킴과 동시에 언어로서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2개 국어 사용은 1960년대 이후로 프랑스어 사용자와 영어 사용자 간에 역사적인 언어학적 역동성의 변화가 잘 감지되는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 1970년대 이후 이민 세대 젊은이들의 언어적 전이를 보더라도 프랑스어에 적잖은 호감을 나타내는 양상을 띠고 있다. 그리고 공공활동에 있어서도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요컨대 프랑스어는 원칙적으로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퀘벡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공용어가 되었다. 프랑스어를 말하는 것만으로도 외국인들에게까지 상당한 혜택이 돌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프랑스어는 퀘벡에서 점점 더 유용하고 없어서는 안 될 수익성과 효용성을 지닌 언어로서의 지위를 굳혀 가고 있다. 오늘날 몬트리올은 과거에 그랬던 것 보다 훨씬 더 프랑스적인 도시가 되었다. 프랑스어의 지위 향상이 퀘벡에서 프랑스어와 영어 2개 국어 사용률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였던 바, 특히 몬트리올에서 프랑스어를 배우고 있는 수많은 영어 사용자와 외국어 사용자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도 한 몫을 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영어를 꾸준히 배우는 프랑스어 사용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조사된 언어 집단이 프랑스어 사용자든 영어 사용자든 외국어 사용자든 사용하고 있는 언어 조사 데이터에서는 특히 프랑스어와 영어 2개 국어 사용자 비율이 퀘벡 전체 인구에서 뚜렷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실 40여 년 전부터 영어 사용 공동체와 영어 교육 시스템에서 작고 조용한 혁명이 일기 시작했다. 영어를 사용하는 학부모들은 더 나은 프랑스어 학습 프로그램을 위해 학교와 교육위원회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면서 자녀들의 프랑스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다. 퀘벡 교육부 프로그램에 의해 규정 되었던 바, 영어 학교를 다니는 수많은 학생들이 과거에 비해 프랑스어로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있다. 1960년대부터 프랑스어 교육을 중요시하는 영어 사용 공동체는 자녀들에게 2개 국어 사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 내부에서 실효성 있는 여러 가지 해결책을 찾고자 했다. 2개 국어 사용에 대한 열망은 몬트리올 지역 교육위원회에서 뿐만 아니라 캐나다와 해외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어 몰입 프로그램과 같은 새롭고 혁신적인 언어 프로그램에 힘입어 1960년대에 이미 빛을 보기 시작했다. 이러한 2개 국어 교육을 평행한 시각에서 다루고자 할 때 현실과 지역적 욕구에 부응하는 해결책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0140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5180
ISSN
1229-5574
DOI
10.21651/cfaf.2014.49..1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국제문화대학) > FRENCH STUDIES(프랑스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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