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필-
dc.date.accessioned2023-08-02T06:28:06Z-
dc.date.available2023-08-02T06:28:06Z-
dc.date.issued2011-01-
dc.identifier.citation새마을금고연구, v. 21, NO. 1, Page. 1-24-
dc.identifier.issn1976359X-
dc.identifier.uri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joody007&logNo=122024259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5030-
dc.description.abstract새마을금고는 그동안 금융광고의 흐름에 맞춰 이미지 위주의 감성광고(Emotional Advertising)를 집행해왔다. 감성광고는 제품 평준화, 소비자 기호 변화 등으로 인해 사회적 중요성과 활용 빈도가 급증했는데, 대다수의 광고가 타 광고들과 차별화되지 못하고 추상적인 광고로 끝나고 있다. 더욱이 금융은 '무형적(Intangibility)'이고 '동질적(Lack of identity)'이어서 차별화가 쉽지 않고, '위험의 부담성(Growth must be balanced with risk)'으로 인해 신뢰성이 요구되는 등 금융 자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막연한 이미지 위주의 감성광고를 집행하면 실패하기 쉽다.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새마을금고의 효과적인 광고전략 방향 모색이라는 관점에서 우선, 이론적으로 금융광고와 감성광고의 개념과 유형, 고려요인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2008년과 2009년에 집행된 새마을금고의 TV광고 사례들을 분석하였다.이를 바탕으로 향후 새마을금고의 광고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구체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서, '신뢰성' 확보한다. 둘째, 새마을금고의 장점인 '친숙성'을 부각한다. 셋째, 젊고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 '젊은층'을 확보한다. 넷째, '금융역량'을 향상한다. 다섯째, 광고에서 '일관성'을 유지한다 등이다.-
dc.languageko-
dc.publisher새마을금고연합회-
dc.subject새마을금고-
dc.subject감성광고-
dc.subject금융광고-
dc.subject광고전략-
dc.subject일관성-
dc.subject신뢰성-
dc.title새마을금고의 TV광고 사례분석을 통한 새로운 광고전략 연구-
dc.typeArticle-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1-
dc.relation.page1-24-
dc.relation.journal새마을금고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한상필-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차숙-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언론정보대학-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학과-
dc.identifier.pidsphan-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