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컴퓨팅 시스템 내 다 단계 애플리케이션 구동을 위한 자원 교착 상태 예방 규약

A Deadlock- and Livelock-free Resource Allocation Protocol for Multi-step Applications in Distributed Computing Systems

최근 웹 서비스와 같은 분산 컴퓨팅 시스템의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분산 컴퓨팅 시스템 내에서 다수 애플리케이션 간 경쟁적 자원 점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착 상태(deadlock, livelock)의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다. 분산 컴퓨팅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자원이 물리적으로 분산된 위치에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교착 상태 발생 시 자원을 통제하여 이를 해결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분산 컴퓨팅 시스템 내에서 자원의 우선순위와 동시점유를 통해 교착상태를 예방할 수 있는 규약을 제안한다. 이 규약은 애플리케이션 구동 동작의 단계마다 점유 자원의 양이 가변적일 수 있음을 고려하였다. 그러므로 다단계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규약을 적용할 경우 기존 교착 상태 예방 규약인OODP3(Optimal Order-based Deadlock PreventionProtocol with Parallel request) 보다 효율적으로 자원을 점유할 수 있다.

multi-step application; deadlock; live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