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G-기반 무인항공기 조종사 집중도 회복에 관한 연구

Keywords

Vibration; Unmanned aerial vehicle; Light; EEG; Sound; UAV; Concentration recovery

Abstract

인적 오류로 인한 무인항공기 사고와 관련해, 본 연구에서는 상황에 따른 조종사의 집중도 변화와 여러 자극들이 집중도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기이착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험을수행하였으며 16명의 피실험자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집중도(Concentration)는 뇌전도(EEG)에 기반한 eSense Value의 Attention과 대역별뇌파인 Alpha파, Mid-beta파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Attention에 대해서 청각자극의 주효과와 청각/진동 교호작용이 발견되었다. Alpha, Mid-beta의 경우 모두 시각,진동자극의 주효과가 발견되었고 Alpha 에 대해서는 시각/청각, Mid-beta에 대해서는 시각/청각과 청각/진동 교호작용이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시각, 청각, 진동자극이 집중도 회복에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들 자극이무인항공기 조종사의 집중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