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속도를 제한하는 것은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사고 발생시 심각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속도관리기법중의 하나이다. 본연구에서는 제한속도의 설정에 따른 교통안전 효과를 보행자 안전을 중심으로 계량화하는 방법론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 당시의 보행자,차량,도로 및 교통특성등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실제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자료르 ㄹ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의 핵심은 제한속도와 충돌속도의 관계 분석과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사망자수의 증감분을 추정할 수 있으며 아울러 보행자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정책적, 기술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