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돌발상황 발생 시 예측적 통행시간 추정기법

Keywords

Predictive travel time; probe vehicle; link travel time; V2V(vehivle to vehicle) communication; mpr(market penetration rate)

Abstract

지점검지기에서 수집되는 교통량, 점유율, 속도 자료로는 구간의 교통상황을 명확히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근래 통신, 센싱, 측위기술의 발달과 유비퀴터스 환경 구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기존에는 수집하지 못했던 개별차량의 각종 교통자료 수집이 용이해짐에 따라 새로운 방법의 구간정보의 생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GPS를 통해 개별차량 주행자료가 수집이 가능하고 차량간 또는 차량-인프라간 통신이 가능한 유비퀴터스 교통정보시스템 하에서 Predictive Travel Time 기법이라는 새로운 구간 정보생성기법을 이용하여 구간통행시간을 추정하고 검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구간정보의 생성 시에는 정보의 실시간성 및 정확성과 연관되는 시간처짐현상이 항상 존재하며 도로에서 Incident가 발생했을 때 시간처짐현상은 더욱 크게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퀴터스 환경에서 Incident가 발생 시 시간처짐 현상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구간통행시간이 산출 가능한 기법을 제시하였다.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모델인 AIMSUN으로부터 개별차량주행궤적 자료를 수집하고 Predictive Travel Time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에 다양한 통신환경 조건을 반영하여 생성정보의 정확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통신환경 변수에 따른 정보의 정확도 관계모형을 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도출하였다. 도출된 통신환경변수와 생성정보의 신뢰도 관계모형은 본 연구에서의 구상하는 미래형 교통정보 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This study presented a novel method to estimate travel times under incident conditions. Predictive travel time information was defined and evaluated with the proposed method. The proposed method utilized individual vehicle speeds obtained from global positioning systems (GPS) and inter-vehicle communications(IVC) for more reliable real-time travel times. Individual vehicle trajectory data were extracted from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s using AIMSUN. Market penetration rates (MPR) and IVC ranges were explored with the accuracy of travel times. Relationship among travel time accuracy, IVC ranges, and MPR were further identified using regression analyses. The outcomes of this study would be useful to derive functional requirements associated with traffic information systems under forthcoming ubiquitous transportation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