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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의 가변제한속도 운영 효과분석 연구

Title
고속도로 공사구간에서의 가변제한속도 운영 효과분석 연구
Author
오철
Keywords
교통안전; 공사구간; 가변제한속도; 교통상충분석
Issue Date
2014-0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Page. 208-213
Abstract
최근 이러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고속도로의 노면 및 시설물 등의 유지보수, 확장, 선형개량 등 각종 공사가 높은 빈도로 수행되고 있다. 차단공사시 운전자가 적절하게 차로 변경 및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량간 속도분산 증가로 인해 사고발생 개연성이 증가하거나 차단으로 인한 용량감소, 공사구간 부근에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등 교통안전 및 운영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가변제한속도를 고려하였으며, 공사구간 발생시 가변제한속도 적용 전후에 대한 교통운영 및 안전상 운영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공사구간 교통특성 분석 및 공사구간 사고발생시 교통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터 VISSIM을 이용하여 VSL 운영방법 및 운전자 순응도에 따라 교통운영효율성 및 안전성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시나리오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운영효율성 측면에서는 VSL 적용시 지체도가 감소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운영방법의 경우 DVSL로 운영시 지체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측면에서는 VSL 적용시 후미충돌 상충과 차로변경 상충이 감소하였으며, 교통사고-교통상충 모형을 적용한 결과 최대 3건의 사고감소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운영효율성과 마찬가지로 안전성 측면에서도 SVSL보다 DSVL로 적용시 그 효과가 더 크게 도출되어 향후 공사구간에 VSL을 적용할 경우 DVSL를 적용하는 것이 교통운영효율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공사구간 VSL 운영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공사구간 VSL 운영 효과분석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5628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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