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진-
dc.date.accessioned2023-05-17T04:28:40Z-
dc.date.available2023-05-17T04:28:40Z-
dc.date.issued2022-04-
dc.identifier.citation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v. 22, NO. 22, Page. 101.0-134.0-
dc.identifier.issn2287-8289-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65716&language=ko_KR&hasTopBanner=true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6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 2학년 반 학생(자폐성 장애 3명, 지적장애 2명, 남 4명, 여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특수학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을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의 요구, 학급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를 탐색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회기의 구조는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눈 마주치기, 노래하며 자리에 앉기, 하이파이브 등을 반복하여 참여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한 놀이 활동과 이들의 표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화 그리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였으며, 표현발달과 문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
dc.languageko-
dc.publisher동서미술문화학회-
dc.subject특수학교-
dc.subject미술치료-
dc.subject장애아동-
dc.subject학교미술치료-
dc.subject생태적 접근 모델-
dc.subjectSpecial schools-
dc.subjectArt therapy-
dc.subjectChildren with disabilities-
dc.subjectSchool art therapy-
dc.subjectEcological Approach Model-
dc.title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s-Focusing on Jahye School in Gyeonggi-do-
dc.typeArticle-
dc.relation.no22-
dc.relation.volume22-
dc.identifier.doi10.18707/jacs.2022.04.22.101-
dc.relation.page101.0-134.0-
dc.relation.journal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미경-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은진-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융합산업대학원-
dc.sector.department융합산업대학원-
dc.identifier.pideunjin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