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 0

조원행 작곡 25현 가야금 3중주 『저문 봄(강가에서)』 분석연구

Title
조원행 작곡 25현 가야금 3중주 『저문 봄(강가에서)』 분석연구
Author
김수현
Advisor(s)
손정화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조원행 작곡의 <저문 봄(강가에서)>을 단락별로 나누어 선율, 리듬, 연주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음악적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율은 크게 상행 선율과 하행 선율로 구분된다. 상행 선율은 순차적 상행, 계단식 상행, 기준 음정을 중심으로 한 상행으로 나타나며, 하행 선율은 반음계적 하행, 순차적 하행, 계단식 하행, 도약적 하행으로 나타난다. 둘째, 리듬 활용 양상을 살펴보면, 16분음표 리듬, 셋잇단음표 리듬, 32+16분음표의 혼합리듬, 타악기와 동일한 리듬이 음악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셋째, 연주법은 전통주법과 현대주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전통주법은 농현, 전성, 연튕김으로 구분하였으며, 현대주법은 스타카토, 글리산도, 트레몰로, 특수타악기 안족의 활용으로 구분하였다. 이 곡의 각 파트별 역할을 살펴보면 가야금 1st가 주로 주선율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야금 2nd는 주선율과 함께 또는 주선율을 보조하며 효과를 확대하는 역할, 가야금 3rd는 주선율과 함께 서정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역할로 나타난다. 또한 작곡가는 선율, 리듬, 연주법을 통하여 자연의 색채감을 표현하였는데, 반음계적 선율과 16분음표 리듬의 활용으로 유유히 흐르고 있는 강물을 표현하였으며, 안족이 부딪히는 소리를 이용하여 자연적 음색을 내고자 했다. 이처럼 조원행의 <저문 봄(강가에서)>은 주선율이 각 파트별로 변화되며 나타나는데, 이러한 주선율의 변화와 파트별 역할에 유의하여 연주한다면 중주곡이 가지는 음악적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440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4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