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9 0

Vygotsky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게임기반오브체니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Vygotsky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게임기반오브체니 프로그램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ame-based Obuchenie Program Based on Vygotsky’s Developmental Theory
Author
임애련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게임을 활용한 게임기반학습은 많은 장점이 있다. 게임을 통해 의도하는 학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고, 학습자들을 몰입시킬 수 있어 현장 교수자들에게 대안적인 교육 방법으로 꼽힌다. 그러나, 게임기반학습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인식이 강해 주로 활용하는 연령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많은 문제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학습용 프로그램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학습자가 청소년일 경우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요소만 학습 과정 일부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게임기반학습에는 교수자의 역할이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도 많았다. Vygotsky는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교수자가 바라보고 진단하여 잠재적 능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끄는 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기존 게임기반학습에서 부재한 교수자의 역할을 부여하여 역동적인 교수-학습이 될 수 있도록, Vygotsky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게임기반오브체니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Vygotsky는 그의 저서를 통해 어린이를 가르치는 천 개의 길이 있음을 톨스토이의 글을 빌어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게임기반오브체니는 게임의 장점을 유지하며 그동안 부재했던 교수자의 역할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687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4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