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에서의 학습분석학 기반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빅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및 학습분석학 기반의 모델 개발을 통해 각 대학의 빅데이터 협력체계가 내,외부적 요구 및 목표 달성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통합관리체제 수립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연구와 현장 연구를 통해 고등교육에서의 학습분석학 기반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개념 및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프레임워크 및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고등교육에서의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개념 정의와 핵심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과 선행연구 분석 등의 이론 연구와 빅데이터 관련 실무자, 이론 및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현장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전환통합설계 및 완전통합설계 모델에 따른 질적, 양적 혼합연구에 의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론연구 단계에서는 국내외 빅데이터 거버넌스 관련 논문을 웹크롤링 기법으로 수집한 1,532건의 국내외 빅데이터 거버넌스 관련 10개 참조모델을 대상으로 문헌분석 및 사례조사를 하였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정의 및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FGI, RGT, Q방법론, 델파이기법 등 현장실무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4차례의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도출된 결과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개념 정의와 구성요소를 확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빅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기술과 인프라’, ‘프로세스’ ,‘모니터링’,‘전략 및 정책’,‘조직구조’의 총 5개의 구성요소와 15개의 하위요소로 도출되었다. [연구문제 2]에서는 이론연구 및 [연구문제 1]의 결과를 토대로 고등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빅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및 학습분석학 기반의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문헌분석 및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연구와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인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5개 구성요소를 기본으로 고등교육 맥락에서의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프레임워크가 학습분석학에 기반하여 작동되고 운용되기 위한 체계와 체제를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모델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된 프레임워크에 대해 전문가 5인이 타당성, 설명력, 활용성, 논리성, 이해도 등의 타당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I-CVI, CVI, IRA 등 타당도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수차례 수정과 보완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최종 확정된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학습분석학 기반의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같은 타당도 평가방법에 의해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수차례의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고등교육에서의 학습분석학 기반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 문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한 내용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에서의 성공적인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서는 해당 기관만의 고유한 전략, 목표 및 창출되어야 할 가치가 명확히 정의되고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 빅데이터로부터의 가치 창출을 위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 빅데이터의 이해관계자들이 중심이 되어 모든 주체가 참여가능한 빅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데이터 분석 기반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교내뿐만 아니라 대외 교육 유관기관 간 데이터 공유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 과정 및 논의에 기반한 시사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학문융합으로 수행되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체제에서 교육공학적 역량이 점차 더 중요해질 것이다. 둘째, 빅데이터로부터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가 제공하는 기회뿐만 아니라 한계를 유념해야 한다. 셋째,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구조와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대학 당국의 적극적인 투자가 요구된다. 넷째,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준비도 및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수준 진단도구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시민 데이터과학자(citizen data scientist)로서의 역량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로부터 다음의 이론적, 실천적 의의를 기대할 수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고등교육 맥락의 학습분석학 기반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의 실증적 연구를 제시함으로써 관련 후속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실천적 측면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학의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학습지원 체계 및 교수학습의 질 개선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을 제시한다는 것과 또한 현재의 협력체계와 통합관리체제의 재정비 및 빅데이터 거버넌스로의 고도화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