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9 0

SNS 관광정보 특성이 MZ세대 관광객의 관광동기에 미치는 영향

Title
SNS 관광정보 특성이 MZ세대 관광객의 관광동기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the tourism motivation of MZ generation tourist
Author
박승화
Advisor(s)
정철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SNS는 오늘날 모바일 기기의 발달, 소셜미디어 유형이 다양해지며 상호 간의 정보교류로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시대에 따라 트랜드가 바뀌듯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SNS가 대중화되면서 이를 통한 관광정보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고 활발히 공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집단인 MZ세대가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SNS 관광정보에 대해서 다른 기성세대보다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일상에서의 생각과 활동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MZ세대가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MZ세대와 타 세대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연구모형에서 인구통계적 차이에서 오는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MZ세대가 SNS 관광정보를 통해서 느끼는 관광동기, 관광 만족, 공유 의도 그리고 SNS 재이용 의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해당 연구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로서 SNS 관광정보를 4가지 하위 요인인 신속성, 신뢰성, 정확성, 상호작용성으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SNS 관광정보 특성이 관광동기, 관광 만족, 관광정보 공유의도 그리고 SNS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MZ세대와 타 세대 집단 간의 연령 차이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통한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은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사전조사와 본 조사를 포함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하였으며. 2022년 9월∼10월까지 약 1달간 최근 SNS를 통해 관광과 관련된 정보, 홍보, 안내, 가이드 등을 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모두 760부의 설문이 회수되었으나, 이 중에서 불성실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12부를 제외한 748부의 설문지를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SNS 관광정보 특성에 따른 관광동기, 관광 만족, 관광정보 공유 의도 그리고 SNS 재이용 의도가 세대별 차이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관광학 연구에 있어서 MZ세대라고 하는 새로운 소비자에 대한 분석과 연구는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 MZ세대의 SNS 관광정보 활용을 분석하고자 하는 이러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향후 제안할 수 있는 후속 연구로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변화된 관광산업 환경에 맞추어 기존 연구를 더욱 보완하고, 확장된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여 SNS 관광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002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4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