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굿거리춤의 춤사위 분석 연구

Abstract

예인 김수악의 예술혼을 담고자 시작된 전통굿거리춤은 김수악 춤 양식을 기반으로 시작되어 송화영, 김은희를 통해 굿거리춤으로 전승되었고 김은희에 의해 재해석되어 예술적 체계를 확립하여 전통굿거리춤으로 정립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굿거리춤의 전통춤으로서의 가치 입증과 향후 올바른 전승에 목적을 두고 전통굿거리춤의 춤의 구성요소를 검토하고 정병호의 동작소 분석을 활용한 춤사위 분석으로 표현양식 체계를 정립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는 전통굿거리춤의 생성 배경을 고찰하고 전통예술로서의 가치를 확립하여 전승 체계 정립과 전통성을 담보한 보존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첫 번째 역사적 체계 정립, 두 번째 예술적 가치 확립, 세 번째 올바른 전승과 발전이라는 세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역사 체계 정립을 위해 선행연구 분석과 문헌 연구를 토대로 전통춤의 전승 양상을 정리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 전통굿거리춤의 생성 배경을 정립하였다. 둘째, 전통굿거리춤의 예술적 가치 확립 관점에서 춤사위의 구조와 형태를 파악하고, 춤사위의 의미와 표현양식을 체계화하였다. 또 한 춤사위의 명칭을 구체화하고 춤의 구성과 의미를 해석하여 표현양상을 제시하였다. 셋째, 전통굿거리춤 춤사위의 온전한 원형 보존과 전승 발전을 위해 무보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무보를 토대로 정병호의 동작소 분석과 무용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였다. 전통굿거리춤의 춤사위는 정(靜)·중(重)·동(動), 동(動)·중(重)·정(靜)의 전통춤의 움직임 양상을 가지며 단전의 호흡을 시작으로 하체 움직임으로 끌어올린 호흡은 상체 움직임으로 확장되어 연계되어 움직이는 순환적 구조를 갖는다. 그러므로 전통굿거리춤은 김수악의 교방춤 양식체계를 갖춘 춤사위와 움직임을 기반으로 송화영에 의해 무대화되고 김은희에 의해 체계화 되며 전통춤으로서의 예술적 가치를 완성하였다. 이에 계보 구축과 온존한 전승을 위한 방편으로 본 연구는 진행되었다. 특히 전통춤은 시대적 변화 속에서 세인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며 멸실 위기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하여 전통춤의 위상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에 전통굿거리춤의 구성요소와 춤사위 분석의 자료화는 앞으로 재구성되어 전통춤의 계보를 잇고 활성화되는 많은 전통춤 연구의 기반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